2024-04-16 22:20 (화)
文 대통령 “세계서 마지막 남은 냉전구도 해체” 강조
상태바
文 대통령 “세계서 마지막 남은 냉전구도 해체” 강조
  • 조수연 기자
  • 승인 2018.05.09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정상회담은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기반
동북아시아 평화 여정 중일 양국에 협력 당부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가 9일 일본 도쿄 영빈관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에 앞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KNS뉴스통신=조수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9일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우리가 세계에서 마지막 남은 냉전구도를 해체하고 세계 평화를 이끌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도쿄 영빈관에서 열린 제7차 3국 정상회의 모두발언에서 “남북정상회담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체제 구축의 기반을 마련했다”며 “일본과 중국 양국이 평화원칙을 일관되게 견지하며 남북대화를 성원해준 것이 큰 힘이 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반도와 동북아시아의 평화 여정에서 중일 두 나라의 지지와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오늘 회의를 통해 다시 한 번 뜻을 모으고 지혜를 나눠주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한중일 3국 정상은 4‧27 판문점선언에서 ‘완전한 비핵화’ 목표를 확인한 것을 환영하는 내용의 ‘남북정상회담 관련 특별성명’을 발표했다.

특히 이번 특별성명에는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기대하며,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이 동북아 평화와 안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3국이 공동의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 밖에도 3국 정상은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문제 해결을 위한 공동 협력, 감염병‧만성질환 등 보건 협력과 고령화 정책 협력, LNG협력, ICT협력 등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협력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3국 정상회의를 정례화해 나간다는 의지를 재확인하고, 3국 협력사무국(TCS)의 역할을 확대하고 지원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조수연 기자 soo@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