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치협 치과의료정책연구원,‘2018 지방자치단체구강건강정책 제안서’발간
상태바
치협 치과의료정책연구원,‘2018 지방자치단체구강건강정책 제안서’발간
  • 김선영 기자
  • 승인 2018.05.03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3 지방선거 대응 치과계의 요구안 담아

[KNS뉴스통신=김선영 기자]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원(원장 민경호)은 오는 6월 13일에 실시되는 지방자치단체 선거를 위해 ‘2018 지방자치단체 구강건강정책 제안서’ 자료집을 발간했다.

치과의료정책연구원은 지난 3월부터 지방선거 대응 정책기획팀(팀장 김홍석 대한치과의사협회 정책이사 겸 치과의료정책연구원 연구조정실장)을 구성하여 지방자치단체에서 실시해야 할 구강보건사업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여 그 성과로 제안서를 발행하게 됐다.

이번에 발간된 정책제안서는 “건강한 구강 질 높은 삶”이라는 슬로건 아래 총 40여 쪽으로 구성되었다. 2개의 핵심제안과 대상자별 구강보건 정책 제안, 공공구강보건 정책제안의 3장의 내용을 담고 있다. 본 구성 이외에 ‘교육감에게 바란다.’를 포함하여 학생들의 구강건강을 위한 정책 내용이 정리되어있다.

두 가지 핵심 제안은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 ▲저소득층 노인 무료틀니 지원 사업이다.

첫 번째 핵심제안인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은 유치열에서 영구치열로 넘어가는 시기인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구강검진과 적절한 예방처치, 올바른 구강건강관리 습관 형성을 위해 구강보건교육 등을 제공하자는 제안이다.

2015년 아동구강건강실태조사에 따르면, 영구치 치열 완성 전인 아동들의 50% 이상이 이미 영구치 우식 경험을 했으며, 4명중 1명의 아동이 필요한 치과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었다. 아동기부터 적절한 구강관리를 제공해 구강관련 질병을 예방하자는 것이다.

두 번째 핵심제안은 ▲저소득층 노인 무료틀니 지원 사업이다. 만 65세 이상 저소득층 노인들의 틀니 본인부담금을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노인틀니가 건강보험 급여가 됨과 함께 2016년 7월부로 국비 지원 노인 무료 틀니 사업이 종료되었다. 그러나 저소득층 노인들은 낮아진 본인부담금마저 부담스러워 필요한 틀니를 못하고 있어 오히려 복지가 후퇴한 상황이다. 이 제안은 정책적으로 소외받고 있는 저소득층 노인들에게 오복을 누릴 수 있도록 해주자는 것이다.

이 두 가지 핵심제안은 서울시와 부산시 등 한국의 가장 대표적인 지방자치단체에서 이미 선도적으로 실행하고 있는데 이를 본받아 경기도의 한 후보가 학생치과주치의 사업을 공약으로 발표하기도 하는 등 이번 지방자치선거를 계기로 앞으로 다른 시도로 확산되어 지역주민들의 구강건강에 큰 힘이 될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이 정책제안서는 대한치과의사협회 각 시도지부 등에서 지방선거를 맞이하여 각 후보 및 정당에 정책질의서, 토론회, 정책협약 등 다양한 선거활동을 하는데 활용될 수 있으며 각 시도지부에서는 각각의 실정에 알맞게 제안서의 내용을 가감하거나 수정‧보완하여 자체적인 제안서를 작성하는 데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시도지부에서 정책제안서를 활용하는 것과 더불어 협회 중앙차원에서도 여러 정당의 중앙당 등에 정책제안서를 전달하고 정책협약 체결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민경호 치과의료정책연구원장은 “대한치과의사협회 차원에서 지방선거에 대응하는 정책제안을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제안서가 각 지부에서 시도지사 및 교육감 후보 및 선거캠프를 만나 지역차원의 구강보건정책을 제안할 때 유용하게 쓰이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제안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문의는 민경호 치과의료정책연구원장, 김홍석 치과의료정책연구원 연구조정실장 및 제안서 준비에 참여한 김용진 건강사회를 위한 치과의사회 전 대표, 장영운 서울시치과의사회 정책이사 등에게 연락하면 된다.

정책제안서 표지<표편집=김선영 기자>

김선영 기자 ksy3569@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