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테크노파크, 국내 최초 대중교통 기반 '치매환자 위치확인 안전강화 기술 개발' 추진
상태바
포항테크노파크, 국내 최초 대중교통 기반 '치매환자 위치확인 안전강화 기술 개발' 추진
  • 안승환 기자
  • 승인 2018.04.30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포항시 일대 실증․검증을 통해 치매환자 실종제로 달성에 기여

[KNS뉴스통신=안승환 기자] (재)포항테크노파크(이사장 이강덕) 경북SW융합진흥센터(이하 경북SW융합진흥센터)는 보건복지부 2018년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 “치매환자 안전강화 기술” 분야에 「치매환자 안전을 위한 실내외 및 대중교통기반 위치확인 통합관리 플랫폼 개발」 과제를 제안하여 수도권이 아닌 지역에서 유일하게 최종 선정됐다. 총사업기간은 2018년 05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32개월이며, 총사업비는 1,282백만 원(전액 국비)으로 기술 개발과 실증까지 추진할 계획이다.

고령화 및 치매환자 비율이 전국 기준 상위권인 경북권에서 관련 기술을 개발하여 실제 치매환자들을 대상으로 현장 실증까지 개발기술의 검증을 통해 타지역으로 확산 될 수 있는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되어 더 큰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본 과제는 국내 최초 대중교통을 기반으로 치매배회환자 발생 시 대중교통 단말기와 치매환자에게 부착된 임의탈착방지 웨어러블 디바이스(비콘송신기)와의 통신을 통해, 신속하게 실종환자 발견 및 보호자 인계로 2차사고 예방과 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기여하는 기술이다(시스템 개요도 참고). 또한 치매 스티그마 방지를 위한 소형 디바이스로 개발되어 치매환자에 대한 선입견 방지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총괄주관인 경북SW융합진흥센터를 필두로 구미전자정보기술원, ㈜에이텍티앤, ㈜씨엔에이치커뮤니케이션즈 총 3개 기관(업)이 참여하여 본 과제의 기술개발과 더불어 대중교통 활용 현장 실증까지 추진한다.

본 과제의 특장점은 기술개발 기획 및 시작 단계부터 실증에 참여할 데칼 리빙랩(DECAL, DEmentia CAre Living Lab)을 구성하여 실수요자들로부터 기술 개발의 중간점검을 통해 수요자 의견이 반영된다. 또한 DECAL에 참여하는 포항시 보건소 및 치매안심센터, 정신과 전문의 등으로 구성된 자문단의 정기적인 위원회 개최를 통해 도출된 전문 의견까지 반영하여 사용자 친화형 디바이스 및 Ui/Ux 기반 통합 플랫폼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개발 완료와 동시에 데칼 리빙랩 공간인 포항시를 중심으로 본 과제에서 개발된 대중교통 통합 단말기를 설치하여 이를 기반으로 한 "치매환자 배회 감지 알림 서비스"를 시범운용 후 적용 및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재)포항테크노파크 김기홍 원장은 '특히 경북은 17년 65세 노인 인구가 17.4%를 차지하였고 19년 초고령사회로의 진입이 예상되는 시점에 노인관련 사고예방기술은 사회적으로 큰 도움이 될 것' 이라며 '해당 기술이 잘 적용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 이라고 밝혔다.

안승환 기자 no1new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