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2 (목)
춘천중도 유적지개발 반대운동 단체에 5억원 수수의혹 불거져
상태바
춘천중도 유적지개발 반대운동 단체에 5억원 수수의혹 불거져
  • 김명민 기자
  • 승인 2018.04.24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가 시의회 상정없이 불법 대출한 2050억원중 1,000억원이 눈녹듯이 사라져...
춘천중도선사유적지 조감도

대한민국은 헌법 전문에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민국”이라고 제정했다. 또 헌법 제9조에서는 “국가는 전통문화의 계승, 발전과 민족문화 창달에 노력하여야 한다”고 밝히면서 전통문화의 계승, 발전을 위한 국가의 책임과 역할을 분명히 명시해 놓고 있다.

강원도 춘천 중도 유적지는 소양강과 북한강이 운반한 충적토가 만든 삼각주로 토지가 비옥해 예부터 농사가 잘되고 사람이 살기 좋은 땅으로 인식되어 오던 지역이다. 박정희정권 때인 1960년대 말, 춘천 의암댐 건설로 북한강 물길이 막히면서 의암호 한가운데에 뜬 섬이 된 이후 종종 선사시대 유적이 확인됐었다. 특히 1980년대 국립중앙박물관 발굴 조사에서는 신석기 시대부터 삼국 시대에 걸쳐 조성된 집터와 고인돌 등이 270여 기 이상 확인되면서 섬 전체가 대규모 집터로 확인된 바 있다.

중도유적지는 고조선보다 앞선 선사유적지로서 민족 시원의 단초와 세계문명 발단 단서의 가치를 가진 그야말로 인류가 공동으로 보존해야 할 세계유산이 될 소중한 지역으로 평가되고 있다. 2017년까지 하중도에서만 3,000여 유구와 9,000여 점의 유물이 출토되었고, 석기시대 무덤인  적석무덤을 포함한 160 여기의 무덤이 발굴되어 세계에서도 유래를 찾기 힘들 정도로 유물·유적이 밀집한 특수한 문화유적지로서 원형 보존이 꼭 필요하다.

그런데, 지난 박근혜 정부에서는 발굴 초기에 문화재 위원회에서 원형보존 기준 평점 74.31점을 초과한 91.77점이 나왔는데도 이를 무시하고, 문화재보호법을 위반하면서 레고랜드(레고랜드사는 영국왕실이 70% 이상 지분을 보유한 덴마크 기업)테마파크를 건설하는 것으로 밀어붙여 선사시대 문화유적지를 크게 훼손시키고 있다.

춘천중도선사유적지에서 출토된 적석총과 청동도끼, 청동검

박근혜 정부의 문화재청은 겉으로는 춘천의 중도유적지에 영국의 레고랜드로 인한 중도유적지의 훼손은 없을 것이라 호언하고 실질적으로는 공사업체등이 문화재 복토규정이나 훼손방지 원칙을 지키지 않는다는 신고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감독과 조치를 소홀히 하는 이중성을 보여 왔었다.
더구나 취임초기 문화융성위원회를 신설하여 국책사업으로 매년 수천억원 예산을 집행하고 문화융성 사업을 키운다는 구호와 실천행동이 다른 양상을 보이는 형태를 보여온 것이다.

거기다가 이명박정부때 대규모의 문화유적이 발굴된 강원도 춘천중도 유적지를 박근혜정부에서 개발확정, 추진하는 것은 우리 문화를 보존하고 육성하는 것과는 달라도 한참 다른 정반대의 행보를 보인 것이다. 이런 이유로 우리문화와 역사를 폄훼하고 소홀히 여기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제의 몰이해 역사성에 대해 양심있는 지식층과 민족역사계의 분노섞인 목소리가 끊어지지 않고 있다.

이 과정에서 춘천 중도문화유적 개발을 반대하던 단체에서 5억원을 수수했다는 의혹이 불거져 민족역사학계를 비롯한 관련 시민단체에서 들썩이고 있다. 발단은 박근혜 정부가 승인하면서 불거진 것이다.

이와 함께 춘천중도유적개발을 반대하기 위해 설립된 ‘춘천고조선유적지보전협의회(이하 보존회’)가 출범되었다. 그런데 이상한 점은 이 단체 상임공동대표 A씨가 ‘박근혜를 사랑하는 지지모임(박사모)’의 지역 대표라는 점이다.
더욱 이해가 안되는 점은 대통령은 춘천중도개발을 승인해주었는데, A씨가 박사모 지역회장으로서 상임공동대표를 맡았고, 박근혜의 동생 박근령(평화통일연구원 명예이사장, 전 육영재단 이사장)이 상임공동회장을 맡았다는 사실이다.

▲ 박근혜 대통령의 여동생인 박근령 협의회 상임공동회장(평화통일연구원 명예이사장, 전 육영재단 이사장)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나라의 장래가 없다”며, “ 민족혼을 살리고 문화재를 아끼는 국민정신이 확산되어 가길 바란다”고 말한 바 있다.

문제는 당시 박근혜 대통령은 2013년 영국을 방문한 후 춘천중도개발을 영국 레고랜드사 테마파크로 즉각 승인해 주었고, 이후 변영섭 문화재청장이 취임 8개월만에 전격 경질되고 나선하 문화재청장을 임명하여 문화재 위원회에서 춘천중도유적지 원형보존 기준점이 훨씬 초과된 것을 완전 무시하고 밀어 붙였다는 의혹에서 자유롭지 못한 가운데 보존회 단체가 개발저지운동을 하는 과정에서 5억원 수수의혹이 불거졌고, 이로 인해 이 단체가 유명무실하게 되면서 춘천중도유적지 개발 저지 및 보존운동을 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대통령 본인은 춘천중도선사유적지에 영국왕실소유의 레고랜드 테마파크 개발 허가와 사업권을 승인해주고 친 여동생과 박사모 지역 회장은 개발을 반대하여 5억원대 수수의혹이 불거지는 가운데 강원도가 시행사인 엘엘개발에 보증한 2천50억원을 시의회가 상정하지 않고 있는데다 그중 1천억원에 대해서는 눈녹듯이 사라져버린 사안을 놓고 항간에서는 로비자금 의혹까지 불거져 제2의 최순실 게이트까지 확산 될 전망이다.

최초 5억원 의혹을 퍼트렸던 사람은 보존회 공동대표였던 B 씨였다. 이후 B씨는 ‘다 같이 썩을 수 없다’는 부패와 차별화를 선언하고 영국 대사관 앞에서 캐치프레이드 시위와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학술회를 주도적으로 개최했다.

이와 관련 많은 이들이 보존회 대표 A씨에게 관련의혹에 대해 사실여부를 물었으나, A씨는 사실여부를 답변해 주지 않아 의혹은 일파만파로 번졌다.

이에 대해 B씨와 함께 활동하던 C씨는 “저도 A 씨를 증오 합니다” 라며, “춘천중도유적지 개발반대에 성명한 서명지 800여명의 명단을 확보하여 그것을 담보로 정부로부터 뇌물 받은 것을 알고있는 저는 중간에서 고통을 받은 사람이라 A씨의 척결은 제가 먼저 앞장 섭니다!” 라고 하면서 본지에 제보 해왔다.

처음부터 춘천중도유적 보존을 위해 활동하던 단체 공동대표 C씨는 “지난 2013년 11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영국 방문을 계기로 중도 레고랜드 개발 사업이 사실상 확정되고, 이후 나선화 전 문화재청장이 임명됐다는 점에서 이는 또 하나의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라고 볼 수 있다며 “민족혼과 애국심이 없는 박근혜 정권과 일부 도당들이 뇌물비리에 현혹 회유되어 속절없이 한민족 시원의 유적을 잃을 절체절명의 위기에 처했다”면서 “이미 구속된 박근혜·최순실·조윤선 외에 춘천중도와 관련된 박근혜정부의 인사와 강원지역 공무원들을 ‘민족의 역적’으로 구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1월 말경 '보존회' 회원들은 5억원수수 의혹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지난해 새로이 출범한 “춘천중도유적지 개발저지 범국민운동본부"에서 춘천중도유적지 개발저지 운동을 전개함에 있어 과거 '보존회'에서 5억원 수수의혹이 불거진 사안으로 시민들로부터 곱지 않는 시선의 불명예를 뒤집어쓰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재 중도의 레고랜드 개발 사업은 춘천시 관광경제 활성화를 명분으로 3년여의 준비작업을 거쳐 지난해 5월 시행사 엘엘개발, 시공사 대림산업 등이 중심이 돼 첫 삽을 뜸으로써 ‘50년 무상임대 + 50년 연장 옵션’을 조건으로 본격화되고 있다.

김명민 기자 wooin70@nat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