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29 (금)
구명환 판정 화제급부상 "이미 예견된 문제. 보는 시점이 달라서" 야구팬은 충격
상태바
구명환 판정 화제급부상 "이미 예견된 문제. 보는 시점이 달라서" 야구팬은 충격
  • 황인성 기자
  • 승인 2018.04.20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넥센히어로즈 사진자료)

[KNS뉴스통신 황인성 기자] 판정논란을 일으킨 구명환 심판이 화제로 급부상한 가운데 스트라이크존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19일 수원 케이티위즈파크에서 열린 '2018 신한은행 마이카 KBO 리그' SK와이번스와 KT위즈의 경기에서 구명환 심판이 판정 논란을 일으켰다. 이에 대해 야구팬들은 구명환 심판의 스트라이크존에 일관적이기 못하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

스트라이크존은 홈베이스판을 중심으로 타자의 겨드랑이 아래와 무릎 위를 정의하고 있다. 메이저리그 중계에서는 방송화면에 스트라이크존을 띄우며 시청자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하지만 그것에 완벽하게 부합하는 판정을 내리는 심판은 거의 없다. 스트라이크존의 문제는 평면이 아닌 입체라는 것에서 시작된다.

스트라이크존이 매번 달라지는 이유는 타석에 들어서는 타자들의 신체조건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공을 던지는 투수도 공을 던지는 궤적이 모두 다르다. 측면과 정면이라는 타자와 심판의 시점 차이도 있다. 심판과 타자의 스트라이크존 차이는 여기에서 시작된다.

심판의 성향도 한몫을 한다. 완벽하게 스트라이크존에 들어온 공만을 잡아주는 심판과 살짝 걸치는 공 또는 통과하는 공까지 잡아주는 심판이 있다. 또한 심판들도 자신들의 시점에서 상하좌우를 보는 시점이 다르다. 스트라이크존은 여러가지 복잡한 문제가 얽혀있다.

이에 대해 여창용 사회문화평론가는 "스트라이크존은 어렵고 예민한 문제다. 스트라이크존은 평면이 아닌 입체이기 때문에 누가 어디서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때문에 비디오판독을 도입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다. 특정팀에 유리한 판정은 안되지만 심판의 성향도 존중돼야 한다"고 분석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기사는 KNS뉴스통신 고유 콘텐츠입니다. 제휴 계약 없이 본지 기사를 상습 도용 중인 일부 언론사의 경우, 재차 도용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임을 사전 고지하는 바입니다.

황인성 기자 ent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