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9:38 (목)
괴산군, 법씨소독 중점지도 실시
상태바
괴산군, 법씨소독 중점지도 실시
  • 김찬엽 기자
  • 승인 2018.04.16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괴산군

[KNS뉴스통신=김찬엽 기자] 충북 괴산군 농업기술센터(소장 김흥기)는 본격적인 못자리 설치를 앞두고 오는 25일까지 종자 전염병 방제 소독 및 약액 처리요령 지도를 위한 ‘볍씨소독 중점지도’에 나선다고 밝혔다.

종자로 전염되는 벼 키다리병, 도열병, 깨씨무늬병, 세균벼알마름병과 벼잎선충, 벼이삭선충 등의 예방을 위해서는 반드시 종자 소독을 해야 한다는게 군의 설명이다.

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볍씨 소독 전 소금물 가리기(염수선)를 통해 쭉정이벼를 골라내면 소독 효과가 높다.

소금물 가리기는 메벼(물 20ℓ당 소금 4.2kg)와 찰벼(물 20ℓ당 소금 1.3kg)를 소금물에 넣고 물에 뜬 볍씨는 골라낸 후 가라앉은 볍씨를 깨끗한 물에 2~3회 씻어주면 된다.

약제로 처리할 경우에는 종자와 약액의 양을 준수하고, 약제별 희석농도도 철저하게 지켜야 한다.

약제처리는 물 20ℓ에 전용약제를 섞어 물 온도 30℃에 48시간 침지한 후 여러 번 씻어내고 볍씨 담그기를 해야 한다.

특히, 같은 계통의 약제를 해마다 사용하면 내성이 생길 수 있으므로, 2~3년을 주기로 약제를 바꿔주는 것이 좋다.

정부 보급종 볍씨는 살균제가 볍씨 표면에 묻어있기 때문에 별도의 소독과 염수선 과정은 필요없으나, 약제효과를 보려면 반드시 물 온도 30℃에 48시간 침지해야 한다.

다만, 살충제는 추가로 처리해야 한다.

친환경 벼 재배 농가에서는 물 60℃에서 10분간 볍씨를 담궜다가 바로 냉수 처리하는 온탕 소독법과 황토유황, 목초액 등의 친환경 농자재를 이용한 냉수 소독법을 병행하면 효과가 크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온탕소독을 할 경우에는 종자의 함수율이 14%로 마른 볍씨를 사용해야 안전하다”며, “약제소독의 경우에는 물 온도 30℃를 잘 유지해서 약효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찬엽 기자 kcy5076@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