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20:26 (목)
청주시, 스마트 공간정보 구축 본격화
상태바
청주시, 스마트 공간정보 구축 본격화
  • 김찬엽 기자
  • 승인 2018.04.13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정보 융합과 데이터 시각화 및 대민서비스 강화
 

[KNS뉴스통신=김찬엽 기자] 충북 청주시가 4차산업시대 도래에 따른 정부정책의 반영 기반을 마련하고 공간정보의 사용자 편의성과 기능개발을 위해 공간정보 시스템 구축사업을 본격화 한다.

이번 사업은 옛 청주·청원이 통합할 때 통합구축된 공간정보 시스템을 고도화 하는 것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내부 행정용 공간정보 시스템의 속성정보 검색기능 추가개발, △무인민원발급기, 재난안전 대피시설 등 특정 위치를 시각적으로 한눈에 파악 할 수 있는 대시민 서비스 기능, △타 행정시스템과의 연계활용 등이 있으며, 이로써 행정업무의 효율성이 대폭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또 청주시 전체를 고해상도 항공사진으로 서비스하고 있는 공간정보 대민서비스 ‘지도모아’(http://map.cheongju.go.kr) 시스템에도 기능개발이 이뤄진다.

지도모아는 청주시 전역에 대한 수치지형도, 항공사진, 공공기준점 정보 뿐만 아니라 Daum 로드뷰 연계 및 부동산 통합민원 일사편리에 공개되는 정보를 연동해 구현한 원클릭 열람 서비스이다.

이번 사업에서는 사용자 편의를 위해 화면디자인을 일부 개선하고, 공간정보 시스템을 활용해 개발행위에 따른 개발부담금을 미리 가산출 해 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다.

현재 이 사업은 충북지방 조달청에 입찰공고 중이며 계약을 완료하는 대로 착수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통합시 출범 후 공간정보 마스터플랜에 따라 시스템 통합 및 고도화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스마트시티에서도 핵심 산업인 IoT, 자율주행, 드론, 인공지능, 로봇 등 모든 곳에 공간정보 기술이 융합돼 활용되고 있고, 앞으로도 그 중요성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청주시의 공간정보 체계의 안정적 구축 및 공공서비스 영역에서의 주도적 역할 수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찬엽 기자 kcy5076@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