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8:43 (금)
박성효 “정부공기업,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 도입해야”
상태바
박성효 “정부공기업,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 도입해야”
  • 조영민 기자
  • 승인 2018.04.12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 스스로 정책 및 예산 결정해야…‘청년정책 당사자 결정 방식’ 도입 공약”
박성효 전 대전시장은 지방의 청년실업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공기업의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와 청년정책과 예산을 스스로 결정하는 ‘청년정책 당사자 결정 방식’ 등의 도입 필요성을 강조했다. <사진제공=박성효 예비후보 사무소>

[KNS뉴스통신=조영민 기자] 박성효 전 대전시장은 지방의 청년실업문제 해결 방안으로 지역 소재 정부공기업의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 도입 필요성을 강조했다.

6·13지방선거에서 대전시장 출마를 준비 중인 박성효 전 시장은 12일, 청년공약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대전에는 정부 공공기관이 많이 입지해 있고, 이들 공공기관들에 대한 지역인재 채용 할당이 가능토록 전면적 대정부 투쟁에 나서겠다”며 “이에 앞서 ‘대전시 및 산하 공공기관 지역인재 할당제’를 우선 추진해 우리 대전 청년들의 취업기회 확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박 전 시장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정부 공공기관의 대전 지역 인재 채용 배제와 관련해, 혁신도시법의 ‘대전‧세종‧충남 권역화’에 앞장서는 것은 물론 철도공사, 수자원공사 등 대전 소재 정부 공기업과 대덕특구 정부출연연구소 등에 대한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에도 지역 정치권과 함께 대대적인 투쟁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박 전 시장은 청년 스스로가 청년정책과 관련 예산의 수립 시 청년층이 참여해 결정하도록 하는 이른바 ‘청년정책 당사자 결정 방식’의 도입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 전 시장은 “재학생, 취업준비생 등과의 대화를 통해 정부나 대전시의 청년정책이 현장에서는 일정 부분 괴리감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청년정책 수립 시 청년층의 참여가 미흡한데서 비롯된 것으로 파악된다”며 “특히 청년정책을 실질적으로 수행하는 기관이 제각각이어서 지원업무의 전문성 부족과 절차의 공정성 및 투명성 미흡 등의 문제가 제기되고 있으며, 청년들 역시 각 기관의 요구조건을 맞추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고 진단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가칭)대전청년미래재단’의 설립을 제시했다.

청년정책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독립된 중간조직의 신설을 통해 지역의 청년들이 청년정책 개발과 예산편성에 주도적으로 참여해 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청년스타트업과 관련 매출처 확보 방안으로 ‘(가칭)대전공공혁신펀드’를 조성해 대전시의 공공분야에 혁신을 일으킬 수 있는 아이템을 발굴해 대전시가 일정 부분 매입하거나 민관 공동의 시범사업으로 추진할 계획도 밝혔다.

그 외 ▲청년을 위한 심야버스인 ‘올빼미 버스’ 신설 운영 ▲대전시장배 대학 경진대회(문화예술‧스포츠‧창업아이템 등 분야별) 개최 ▲대학 산학연 연구단지 조성 ▲청년 임차인 보호제도 강화 및 ‘세대 협력형 룸쉐어링’ 추진 ▲청년주택기금 조성 ▲폐공장‧폐점포 등 폐공간을 활용한 예술공간 조성으로 청년문화 인프라 확충 ▲대전스타트업타운 조성 ▲희망아파트 건설 청년층‧신혼부부 우선 공급 ▲첫 아이 출산수당 지급 등의 청년 공약을 발표했다.

조영민 기자 dtn@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