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55 (금)
대전변호사, 진화하는 보이스 피싱 대응책은?
상태바
대전변호사, 진화하는 보이스 피싱 대응책은?
  • 이혜진 기자
  • 승인 2018.04.1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이혜진기자]보이스 피싱은 이슈가 된 적도 여러 번 있고 오래된 사기 수법이기 때문에 ‘아직도 보이스 피싱을 당할 수가 있을까?’ 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겠지만, 그 수법이 더욱 교묘하게 변모하거나 진화하면서 피해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예전에는 보이스 피싱 수법이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이루어지다 보니, 주로 IT 정보에 밝지 않은 노년층에서 피해자가 많이 나왔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연령별, 유형별로 ‘맞춤형’ 보이스 피싱이 이루어지거나 자금 추적이 어려운 가상화폐를 이용한 범행도 증가하고 있어 피해사례가 줄어들지 않고 있다.

대전변호사 법률사무소 다담의 조강현 변호사는 “대출이 급한 사람들에게 현재의 대출액을 다 갚으면 훨씬 더 많은 대출을 받을 수 있다거나, 대학생들에게 취업을 빙자로 출입카드 제작 등에 필요하다며 중요 정보들을 빼돌려 보이스 피싱 범행에 이용하는 등 날로 교묘해지고 있어 주의를 요하고 있다” 고 전했다.

이뿐만 아니라 정부기관 사칭, 납치형 보이스 피싱, 대출 빙자 등 원래부터 자주 이용하는 수법들과 스마트폰에 악성 코드를 심어 유령 금융기관 앱 설치나 특정아이피 접속을 유도하는 복잡한 수법까지 등장하여 더욱 혼란스러움을 가중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면 보이스 피싱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저금리 대출을 강조한다거나, 통장이나 현금카드를 보내는 행위, 특정 인터넷주소를 검색하거나 앱을 설치하라는 행위 등을 요구한다면 의심부터 해야 할 것이다.

대전변호사 법률사무소 다담의 조강현 변호사는 “보이스 피싱을 인지하였다면 빠른 시일 내 금융기관에 계좌지급정지 신청을 해야 한다. 피해금이 증명되는 경우 환급받을 수 있거나, 형사 및 민사 소송을 통해 추가로 다른 방법을 모색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빨리 인지하고 행동에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 보이스 피싱 특성상 빠른 시일 내 대처하는 것이 무척 중요하기에 이를 잘 알고 있는 법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고 강조했다.

이혜진 기자 cch10105@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