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0:57 (금)
[기자수첩] 100세시대 YOLO VS LOLOL
상태바
[기자수첩] 100세시대 YOLO VS LOLOL
  • 김인욱 기자
  • 승인 2018.04.09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OLO ( You Only Live Once ) VS LOLOL ( Long Long Life )

100세시대 YOLO VS LOLOL

YOLO ( You Only Live Once ) VS LOLOL ( Long Long Life )

YOLO ( You Only Live Once ) 욜로 인생을 꿈꾸거나 추종하는 젊은 세대들은

LOLOL ( Long Long Life ) 롤롤 즉 긴 인생을 외면 하려 한다. OECD통계에 의하면

한국의 노인빈곤율은 1위이다.

 

 

 

 

 

 

 

 

국민총생산 (GDP) 세계 11위 , 수출 세계 6위 , 아시아 4위의 경제대국을 넘어 이제는 전세계의 이목을 끌고 있는 대한민국이 어떻게 노인빈곤율 1위 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는지 노인 두 명 중 1명이 빈곤하다? 도무지 이해가 안 가겠지만 통계방식을 알아보자. 우리나라 국민의 소득을 나열했을 때 중간이 되는 중위층 소득에서 50%에 해당하는 즉 절반의 소득을 얻으면 노인빈곤층에 해당이 된다. 그렇게 되면 그것도 어디야 할 수 있겠지만 위의 통계는 가처분 소득만 가지고 통계를 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노인 빈곤율은 더욱더 심하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자식에게 뭐라도 물려줄게 있어야 손주들 데리고 얼굴이라도 비친다 라고 넋두리 하듯 말하는 노부부를 우리는 주변에서 심심치 않게 듣거나 보게 된다. 통계청에 의하면 65세이상 전국 독거노인은 150만명에 달하고 전체 노인의 21.2%에 해당하며 매년 약 5만명씩 가파르게 증가하는 추세이다. 분명 한번뿐인 인생에는 빛과 어둠처럼 젊음도 있겠지만 노년도 온다는 것이다. 이제는 어떻게 살아 가느냐 보다는 어떻게 죽어 가는냐가 더 중요하다. 하루 종일 폐지를 주워야 5천원~6천원 받는 폐지 줍는 노인수는 전국적으로 175만 명에 육박 한다는 건 비단 남의 일만은 아닐 것이다. 그들이 아끼지 않고 노력하지 않고 열심히 살지 않았을까? 그들이 자식이 없을까? 현재의 모습이 미래의 모습 이라고도 합니다.

 

 

 

 

 

 

 

 

 

 

오늘 걷지 않으면 내일은 뛰어야 한다는 말처럼 지금부터라도 누수지출을 통제하고 소확행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에 만족하며 미래를 준비 하는 건 결과적으로 무소득의 긴 노후인생에 있어서 나에 대한 책임감이 아닐까 생각해 볼 필요가 분명히 있다.

<편집자 주 : 외부 기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김인욱 기자 inwooka79@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