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장성군, 친환경 농업인 상대로 ‘저비용 볍시 종자 소독 기술 보급 연시회’ 가져
상태바
장성군, 친환경 농업인 상대로 ‘저비용 볍시 종자 소독 기술 보급 연시회’ 가져
  • 봉채영 기자
  • 승인 2018.04.04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비용 친환경 볍씨종자 소독법 보급
사진=장성군

[KNS뉴스통신=봉채영 기자] 전남 장성군이 삼계농협에서 지난 3일 친환경 유기농법으로 쌀을 재배하는 농업인 50여명을 상대로 저비용 볍시 종자 소독 기술 보급 연시회를 가졌다.

4일 장성군에 따르면 이날 연시회에서는 저비용 종자소독 기술인 온탕침법과 이를 결합한 석회유황 체계처리소독 방법이 소개됐다.

이 소독법은 키다리병 방제효과가 99%에 이르고, 병균의 약제 내성이 없을 뿐만아니라 소독 비용도 일반 관행 종자소독약 대비 49% 절감할 수 있는 기술로 알려졌다.

장성군은 저비용 신기술 보급을 위해 4월부터 5월까지 종자소독 기술 교육 및 연시회를 권역별로 실시하고, 안내 자료를 별도로 제작해 배포키로 했다.

또한, 연시회를 통해 정부에서 쌀 적정 생산을 위해 정책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논타작물재배, 쌀 적정생산 3저3고 실천운동,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제도)를 중점 교육 홍보 하여 쌀 공급 과잉, 쌀가격 하락 등에 대한 대응 교육도 함께 실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4월부터 오는 6월을 볍씨소독 및 못자리 관리 중점 영농 현장 지도 기간으로 정하고 매주 수요일을 ‘전 직원 읍면별 일제출장 현장지도의 날’로 지정해서 모내기 전까지 영농 현장 지원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장성군 관계자는 "볍씨를 통해 전염되는 키다리병, 도열병, 세균성벼알마름병, 이삭선충 등은 철저한 종자소독을 통해 충분히 사전예방이 가능하다” 며 “신 소독기술은 소요되는 비용이 적어 농가의 경영비 절감효과도 높다”고 말했다.

한편, 장성군은 친환경 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밥맛이 뛰어난 조명1호 신품종을 도입해 신품종 쌀 생산 기술교육을 벌이고 있다. 또 못자리 소독기술 이외에도 육묘상자 처리제, 공동방제 등 병해충 사전예방, 적기방제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구축해 병해충 피해를 최소화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봉채영 기자 knskj1011@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