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5:17 (화)
美 국방장관, "시리아서 露용병과의 충돌 미연에 피해"
상태바
美 국방장관, "시리아서 露용병과의 충돌 미연에 피해"
  • AFPBBNews=KNS뉴스통신
  • 승인 2018.03.28 1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임스 매티스 미국 국방부 장관 © AFPBBnews

[크레디트 ⓒAFPBBNNews=KNS뉴스통신] (워싱턴=AFP) 매티스 미국 국방부 장관은 시리아 내 미국 군이 러시아 용병과의 또 다른 충돌을 가까스로 피해, 지난달에 100명 이상의 사망자를 냈던 것과 같은 교전을 피했다고 27일(현지시간) 밝혔다.

매티스 장관은 기자들에게 '러시아 부류(Russian elements)'가 양측이 서로 작전을 펼칠 수 있도록 합의했던 유프라테스 강 동부의 교전 회피선을 가로질러 진입해 왔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들 러시아 용병이 해당 지역의 미국 군인들의 위치에 '지나치게 가까이' 접근했다는 설명이다.

미국 합동참모본부의 본부장인 조 던포드(Joe Dunford) 장군은 러시아의 합참본부장인 발레리 제라시모프(Valery Gerasimov) 장군에 사건에 대해 연락을 취했다.

그는 "그러자 그 부대는 퇴각하였고, 해당 지역의 교전 회피를 유지하기 위하여 우리도 약간 후퇴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에는 교전 회피 의사소통을 통해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매티스 장관은 사건이 벌어진 날의 정확한 날을 알려주지 않았으나, 국방부는 22일에 던포드 장군과 제라시모프 장군이 시리아에 대해 상호 이해와 관련된 다른 문제를 놓고 이야기를 나누었다는 짧은 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미국의 한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러시아 용병들은 시리아 동부의 데이르 에쪼르(Deir Ezzor) 인근 지역으로 이동하고 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미국 군이 시리아 민주주의 군(Syrian Democratic Force) 동맹군과 함께 해당 지역에 전력을 배치한 게 우려가 되면서, 러시아 용병들이 발사 위치를 잡기 시작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사건은 같은 지역에서 2개월도 채 되기 전에 SDF 본부에 공격이 가해진 후 일어났다. SDF는 미국의 지원을 받고 있는 쿠르드와 아랍 용병들의 동맹을 지칭한다.

공격을 받을 당시 미국 군인들이 건물 안에 있었으며, 미국 주도 연합군에 경고를 보냈다. 이들은 수많은 러시아 인을 포함해 100~200명의 용병들의 목숨을 앗아간 공습으로 보복했다.

이러한 공격을 환기하면서, 매티스 장관은 "이는 '러시아 용병'들에 의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가 러시아의 개입을 직접적으로 비판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 AFPBBnews

AFPBBNews=KNS뉴스통신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