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시, 2017 청정공정 확산사업 수행 결과 보고회 가져
상태바
영천시, 2017 청정공정 확산사업 수행 결과 보고회 가져
  • 안승환 기자
  • 승인 2018.03.23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개선! 에너지 절약! 작업환경 개선!
사진=영천시.

[KNS뉴스통신=안승환 기자] 영천시는 지난 22일 영천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장상길 영천시 부시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사업주관기관 및 참여기업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7년도 청정공정 확산사업 수행 결과 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보고회는 지난해 산업통산자원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주관으로 영천시와 전문수행업체가 참여해 영천지역 중소기업 20곳을 대상으로 청정공정 확산사업을 수행한 결과를 보고하는 자리였다.

청정공정 확산사업은 국내외 강화되는 산업환경 규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공정개선, 에너지 절약, 작업환경 개선 등을 포함하는 환경 컨설팅 사업이다. 영천시는 지난해 20여개의 업체에 1차 기업 진단을 수행했고, 실효성이 높은 8곳을 선정했다. 선정된 8곳에 시비 6천여만 원을 지원해 2차 시설개선사업을 실시했으며, 시설개선을 통해 총 4억 76백만 원의 원가절감 효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이 사업으로 영천시는 원가절감 외에도 온실가스 282t을 저감했고, 원료 및 폐기물 120t, 폐수 32,704㎥을 저감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해 2차 시설개선 사업 선정 기업 중 하나인 플라스틱 뱅크는 이 사업을 통해 연 3억 원 이상의 공정 개선을 이루어 냈으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선정 최고 성과 기업으로 지정되기도 하였다.

청정공정 확산사업은 산업자원부(현, 산업통상자원부)에서 2006년 시범사업으로 대구, 부산, 인천 등 광역 지자체가 참여해 15개 기업을 대상으로 공정개선사업 추진을 시작해, 지속적으로 참여 기업 수를 확대, 올해는 영천시를 포함한 전국의 7개 지자체가 참여하고 200개 기업을 대상으로 공정개선 진단을 실시할 예정이다.

사업 절차는 연초 참여기업 모집을 시작으로 공정진단 사업대상기업 선정, 진단전문가 매칭, 기업진단, 시설개선 순으로 진행된다. 영천시는 올해 30개 기업으로 확대해 보다 많은 중소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최종 공정개선 효과가 큰 10여 기업체를 선정해 2차 시설개선사업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보고회에서 장상길 부시장은 2017년도 사업을 주관한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수행업체 관계자들을 격려하며 “작년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2018년 사업도 내실 있게 추진되길 기대한다”며, “다양한 기업 지원 사업이 있지만 홍보가 부족해 기업 참여가 어려운 경우가 있어, 적극적인 홍보를 통한 각종 지원 사업 혜택이 관내 모든 업체에 돌아갈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2017년도 사업 참여기업 관계자는 공정개선 사례 발표를 통해 “에너지 절감과 쾌적한 작업환경 개선을 통한 산재예방과 생산성 향상 등 기업에 큰 도움이 되었으며 주변 업체에도 참여를 적극 권유하겠다.”고 말하며 좋은 사업을 지원해준 행정과 수행업체에 고마움을 표했다.

안승환 기자 no1new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