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군 ‘산나물 축제’ 대한민국 대표축제로의 도약
상태바
영양군 ‘산나물 축제’ 대한민국 대표축제로의 도약
  • 장세홍 기자
  • 승인 2018.03.20 2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축제장이전 기본계획 수립용역 최종보고회
축제장 이전 기본계획 수립용역 최종보고회. <사진=영양군>

[KNS뉴스통신=장세홍 기자] 영양군은 군 대표축제인 영양산나물축제를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키우기 위한 '축제장이전 기본계획 수립용역 최종보고회'를 20일 군청 대회실에서 영양군, 영양군의회, 영양축제관광재단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영양군의 대표축제인 영양산나물축제는 2005년 제1회를 시작으로 2017년까지 총 13회가 열리는 동안 경북 최우수 축제 2회, 우수축제 7회에 선정됐다.

영양산나물축제는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청정 산나물, 밤하늘 보호공원을 주제로 채취·시식·비빔밥 만들기, 산채가장행렬, 별이 빛나는 밤에 콘서트 등을 개최해 영양의 대표적인 축제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하지만 각종 축제 평가에서 영양의 특성을 살린 전문 축제장 마련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영양군에서는 산나물축제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제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민선6기 공약사업으로 선정, 자연생태와 문화가 어우러진 스토리가 있는 축제, 주민이 적극 참여하는 축제, 전국단위로 발전하는 축제로의 도약을 위해 영양특유의 장점과 미래성장가능성이 있는 장소를 물색하는데 무게를 두고 이번 용역을 시행했다.

이번 축제장이전 기본계획 수립용역은 축제 전반에 대한 현황 특히, 축제장을 중심으로 축제 개최 여건 및 적합성 등을 진단하고 새로운 축제 전략에 맞춰 추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국가산채클러스터, 삼지수변공원, 산촌문화광장 등을 중심으로 축제장 이전에 따른 지역주민 여론조사, 위치 및 접근성, 시설 현황 및 계획, 주변시설 등을 중심으로 축제 이전 후보지를 분석했다.

군은 오늘 발표된 용역결과를 면밀히 검토한 후 최적의 축제장소를 정해 향후 축제관련 시설을 배치할 계획이다.

한편, 영양의 대표적 음식을 중심으로 먹거리를 강화한 제14회 영양산나물축제는 5월 10일~13일까지 영양생활체육공원, 일월산 일원에서 열린다.

장세홍 기자 jsh95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