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35 (금)
전기기술인협회, 4차 산업혁명 시대 지속가능 발전위해 총력 경주
상태바
전기기술인협회, 4차 산업혁명 시대 지속가능 발전위해 총력 경주
  • 김관일 기자
  • 승인 2018.03.20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선복 신임 회장, 간담회 갖고 향후 운영 계획 밝혀
법·제도 정비, 회원의 편익증진 등 현안 해결 적극 노력
‘조용한 리더십’으로 다양한 회원 화합 통한 발전 추진
김선복 회장

[KNS뉴스통신=김관일 기자] 제18대 회장에 당선돼 새로운 집행부 구성과 함께 새로운 도약을 위한 청사진 마련에 몰두하고 있는 김선복 한국전기기술인협회 신임 회장은 지난달 28일 당선이후 2주만인 지난 15일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아직은 내부 현황파악과 운영계획 수립에 여념이 없지만 이미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협회 제2의 도약을 위한 밑그림은 마련해 놓았다. 구체적인 실행 계획이 마련되면 곧바로 실천에 옮길 계획이다. 김 회장은 간담회에서 우선 회원들의 의견수렴에 적극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보다 많은 만남의 시간을 만들고 틈나는대로 회원들의 충고에 귀를 기울이겠다는 마음이다. 이와 함께 대외적인 위상 강화를 위해 정부와 국회 등 폭넓은 대외활동을 통해 현안 해결 등 업계 발전이 보다 제도적인 바탕위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무엇보다 회원들의 권익보호와 향상을 위해 힘써 나가겠다는 김 회장은 전기기술인협회의 새로운 도약에 모든 역량을 쏟겠다고 각오를 보였다.

 

-먼저 압도적인 당선을 축하드리며, 당선소감 한말씀 부탁.

먼저, 지난 6년간 열정적으로 협회를 이끌어 오셨던 유상봉 회장님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또한, 저화 함께 끝까지 선의의 경쟁을 해주신 3분의 후보자님께도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회원여러분에게 말씀드리고 싶은 점은 저는 기술자출신 회장입니다. 전기 설계, 감리, 안전관리 등 4개업역을 모두 경험하여 보았고 다년간 시도회장 경험을 통해 회원의 소망과 염원이 무엇인지도 잘 알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는 무엇보다 회원 및 전기인의 권익과 협회의 위상제고를, 최우선 과제로 생각하고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정부정책에는 협조를 하면서, 우리의 권익을 위해서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다는 강한 신념을 가지고, 규제완화에는 선제적으로, 법ㆍ제도 개선에는 능동적으로 대처해 나가겠습니다.

협회를 운영함에 있어서는 늘 회원의 입장에서 겸손한 자세로 임하고, 공약은 반드시 지켜 약속을 지키는 신뢰받는 회장이 되겠습니다.

전기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인프라 조성에 전력하며, 전기인의 위상을 높여 기술자가 대우 받는 상식이 통하는 환경을 만드는 데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협회 회장은 회원 및 전기 설계, 감리, 안전관리 분야의 발전을 위해서 봉사하고 도움을 주기위해 헌신하는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앞으로 3년간 회원의 권익신장과 크고 작은 업역 내의 애로요인 해결은 물론, 전기산업발전에 열정을 쏟겠습니다.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하며 꾸준히 노력하는 회장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협회 위상 증대 등 현안이 많은데 주요 현안과 개선책에 대해 설명한다면.

우리 협회는 지금까지 이룩해 온 안정적인 성장을 넘어 제2의 도약을 위해 날개를 펴고 비상(飛上)해야 할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회원의 권익보호를 위한 법·제도 정비, 회원의 편익증진과 관련된 서비스 확대, 그리고 더욱 가까워진 4차 산업혁명 등 변화무쌍한 환경변화에서도 지속적으로 발전 가능한 협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해야 할 일들이 산적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전기인의 미래를 준비한다는 생각으로 다음과 같은 현안들을 차례대로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첫 번째로 회원과 전기인의 위상강화 및 권익개선을 위한 법·제도 개선활동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입니다.

법·제도는 회원들의 권익을 지킬 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장치라고 확신합니다. 하지만 안정장치가 부실하게 되면 회원들은 업무와 관련해 불안감을 느끼게 될 것이고, 이는 결국 협회에 대한 신뢰도 저하의 원인이 될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이를 위해 우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전기인의 생존과 밀접하게 관련된 ‘전기설계 및 공사감리 분리발주’, ‘대행수수료법제화’, ‘상주안전관리자자 선임제도 개선’, ‘자문형 전기CM도입’ 등 현재 의원입법으로 발의된 4건의 법안을 통과시키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또 기존 회원권익과 관련된 제도들은 규제개혁이라는 명분 하에 축소되거나 삭제되지 않도록 신속한 대응체계를 유지하겠습니다. 회원을 위한 제도 도입과 타 법령으로 인해 전기인의 권익이 하락하는 파고(波高)를 넘기 위해 항시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도 총력을 다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민원업무 처리와 관련된 불편은 최소화하면서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민원 업무가 처리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회원들의 원활한 정부위탁업무 수행을 위해 기존에 발생해 왔던 민원업무의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것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민원업무를 처리하는 직원의 전문성 강화를 통해 전국 21개 시·도회가 동등하면서도 명확한 기준과 일관된 업무처리가 이뤄질 수 있게 하는 등 회원들이 공감하고 편리하게 느낄 수 있는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간담회 전경

세 번째로 교육의 질을 높여 회원들이 필요성에 대해 동감하는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전기 설계, 감리, 안전관리 등 업무특성과 교육대상자 유형 및 기술인 등급에 따른 다양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만들어 전기인들이 대학 수강신청처럼 교육을 선택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또 이론 강의보다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무기술을 적극적으로 교육해 현장 업무활용성을 높이고, 공동교육과정 운영도 활발히 추진하는 등 교육시스템에 대한 확장성도 넓혀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HRD)사업을 통해 구축된 장비 등을 적극 활용,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습훈련 위주의 교육과정도 지속적으로 발굴·개발해 나가겠습니다.

 

-전기기술인의 역량 강화를 위한 복안이 있다면 말씀해 주시고 아울러 전기기술교육관 활용방안에 대해.

전기기술교육관의 최종 목표는 전기 기술과 연구(R&D), 교육을 책임지는 전기 분야 대표 기술·교육 전문기관으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전기산업을 리딩할 전문 기술자를 육성한다는 방침 아래 다양한 능력과 최고의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최신 실습 장비를 갖춰 이론과 실무를 조화시킨 수준 높은 교육 시스템을 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교육비는 국가가 운영하는 지원 프로그램을 이용해 회원에게 무료 또는 적은 비용으로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회원은 언제나 부담 없이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에 앞장서겠습니다.

전기기술지원센터 및 연구원은 더욱 활성화해 전기기술인들이 현장에서 겪고 있는 여러 가지 기술적 애로사항을 지원하는데 주력하겠습니다.

연구원은 국가 중심의 R&D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선진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회원에게 배포하는 선순환 고리를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앞으로 전기분야 기술·교육 분야의 메카로 도약할 전기기술교육관을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선거에서 타 후보들을 제치고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며 당선되셨는데 회장으로서 앞으로 어떤 리더십을 보여주실 계획인지.

저는 전기 설계·감리업을 운영했었고, 상주 안전관리자 근무는 물론 현재도 안전관리대행업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누구보다도 회원들의 아픈 마음을 잘 안다고 생각합니다. 다년간의 시도회장 경험을 통해 회원의 정서와 감정을 가장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회장이라 자부합니다.

제가 겪은 삶의 노하우가 협회의 발전 방향과 일치한다고 여기는 부분은 우리 협회의 구성원이 다양한 업역에 종사하는 기술자이기 때문입니다.

‘다양성’의 사전적 의미는 모양, 빛깔, 형태, 양식 따위가 여러 가지로 많은 특성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제가 느끼는 다양성이란 ‘서로가 다르다는 차이를 인정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다양한 회원 모두를 아우르기 위해 ‘조용한 리더십’을 펼쳐 나갈 계획입니다.

다양성을 갖춘 조직은 안팎에서 벌어지는 어려움을 일격에 해결하기 힘든 구조적 문제를 내재하고 있습니다. 결국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하며 꾸준히 노력해야지만 도전과 역경을 이성적으로 차분하게 대처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포용하고 수용하며 토론과 소통을 중시하는 ‘조용한 리더십’을 내세워 전기인 모두를 하나로 묶는데 주력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회원들과 업계 관계자들에게 하고 싶은 당부 한말씀.

현재 저희 회원사가 담당하고 있는 전기설계와 감리, 안전관리와 관련된 제도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없어서는 안되는 영역입니다. 하지만 규제개혁이라는 명분하에 이러한 제도가 폐지되거나 축소될 것이라고 위협받고 있습니다.

이 같은 흐름을 막기 위해서라도 회원들 모두가 힘을 합쳐 정부와 국회를 상대로 기존에 수행하는 업무가 반드시 필요한 제도라는 인식을 끊임없이 심어 줘야 합니다.

또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IOE(Internet of Everything) 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해 우리 전기인이 주도할 수 있는 방식에 대해 적극적인 검토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저는 앞으로 ‘화합’과 ‘소통’으로 회원여러분의 뜻을 모아 지금의 현안들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하기 위해 새로운 정책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것입니다. 회원 권익향상을 위한 노력들이 좋은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회원 여러분의 단합된 힘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회원여러분에게 전기관련 법·제도의 정비 및 회원 권익향상을 위한 방안들이 제대로 만들어 질 수 있도록 한 마음 한 뜻으로, 서로 돕고 협력하며 ‘미래의 기적’을 함께 이뤄 나가길 바랍니다.

회원이 진정으로 ‘사랑’하는 협회, 회원 누구나 모여서 대화할 수 있고 머리를 맞대고 토론할 수 있는 소통의 협회를 만드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관일 기자 ki2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