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8:04 (토)
“북한의 변화를 이끌만한 인물이 없다”
상태바
“북한의 변화를 이끌만한 인물이 없다”
  • 김보라 기자
  • 승인 2011.12.20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전문가 인터뷰] 김정일 사망 이후 북한 체제

 사진제공 : www.shuud.mn
[KNS뉴스통신=김보라 기자]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사망하면서 한반도에 먹구름이 드리워지고 있다.
현재로서는 후계자 김정은이 북한 체제를 이끌어 나갈 것으로 분석되지만 29세의 약관인데다 공식 등장한지 아직 2년도 채 안된 만큼 북한 정권을 장악하고 끌고 가기에는 역부족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또 김정일은 후계자로 내정된 후 20년간 후계자 수업을 받았고 스스로 권력 기반을 다졌다는 점에서도 아들 김정은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KNS뉴스통신>은 북한 정세에 정통한 전문가를 통해 김정일 사후 북한 체제가 어떻게 변화될 지 들어봤다. 그는 김정일 사망이후 북한 내부의 변화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교차되는 분석을 내놨다. 북한 주민들의 탈북 러시가 이어질 것이라고 예측하기도 했다.(당사자의 요청에 따라 이름을 밝히지 않았다.)

다음은 전문가와의 일문일답.

- 김정일 사후 김정은 체제는 어떻게 될 것으로 보나.
▲ 크게 두 가지다. 중국 측의 개입 정도와 북한 군부 향배에 달렸다. 지지 혹은 배신에 따라 유지될 것인지 무너질 것인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 만약 김정은이 권력을 못 잡으면 제 3의 인물이 등장할 가능성은.
▲ 아직까지 이것은 어떠한 전문가도 꼽을 수 없다. 북한도 소장파 세력으로 변화돼 드러난 인물들 가운데 (누가 권력을 잡을 수 있을지) 감히 짚어낼 수 없다. 김영일도 죽었고 북한을 이끌만한 사람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그나마 혈육인 김경희가 약간의 가능성은 있지 않을까.

- 북한 주민들의 반란에 의한 체제전복 가능성이 있다고 보나.
▲ 화폐 개혁이후 원산에서도 폭동이 일어나고 곳곳에서 분쟁이 있었다. 그러나 북한에서 조직화 된 세력을 갖고 주민들의 분쟁을 지도할만한 큰 그룹이 없다. 가령 중동에는 反카다피 작당세력이 있었지만 북한에는 김정일 세력에 도전할 힘을 가진 세력이 없다. 자기네들끼리 불평만 가득하다. 하지만 북한에 알려지지 않은 엘리트들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혹시나 그들이 뭉쳐서 북한의 살 길을 찾지 않을까.

- 6자회담 가능성.
▲ 현재는 관망한다. 그러나 내년에 선거에 따른 변수가 많다. 일본, 미국, 남한, 러시아 등 권력의 이동으로 북한과의 관계가 변화될 가능성이 있지만 아직까지 언제 열리는지 등을 예측하기 어렵다. (12월) 22일 열릴 3차 북미 접촉 이후 내년 1월이나 2월 쯤 6자회담이 개최될 것으로 예상하는 이들도 있다.

- 전면전은 아니겠지만 천안함 · 연평도 피격 사건 같은 국지전 발생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도 있다.
▲ 가만히 있어도 (북한의) 경제가 붕괴되는 마당에 전쟁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북한이 내·외적으로 결속하기 위해 분쟁을 유발할 가능성은 있다. 만약 전면전을 유발한다면 그동안 우리 정부가 참고 양보했는데, 이제는 전세계적으로 제재를 가해야 한다.

- 통일에 다가갈 수 있을까.
▲ 국제적인 분위기는 민주화로 가고 있다. 하지만 북한 내부에 민주화를 일으킬만한 불씨가 없다. 워낙 조직도 없을뿐더러 개개인이 가슴 속에 분노, 불만만 가득 쌓여있지만 아직 세력화돼 있지 않다.

- 중국의 모택동 사망이후 덩샤오핑이 권력을 잡고 개혁개방으로 비약적 경제 성장을 이룩했는데, 중국을 답습하고 있는 북한도 개방적 태도를 취하면 경제가 나아지지 않을까.
▲ 김정일이 싹을 다 잘라 버렸다. 김정일 주변에 아부군은 많지만 사상이 건전하고 확고한 이념이 있는 사람, 올바르게 이끌어 나갈 사람이 현재 없다. 그것이 북한의 불행이다. 중국은 원로들이 살아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북한은 모두 숙청해서 가능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마디로 경제를 살릴만한 인물이 없다.

- 금강산 관광, 개성공단 등 앞으로 재개될까.
▲ 그대로 유지된다. 북한은 자신들에게 이익이 있으면 절대로 폐쇄조치 하지 않는다.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금강산에서 박왕자씨 피격사건 이후 2주기, 3주기가 됐을 때 추도제를 지내주고 우리 정부에 진심어린 사죄로 (관광을) 지속해나갈 수도 있었는데, 북한 내부에는 유연한 사고를 하는 측근들이 없다. 그래서 지금까지 중단됐다고 보면된다.

- 우리 정부는 앞으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 원칙대로 해야 한다. 왜냐하면 천안함 사태이후 연평도 도발까지 우리 군인, 현지 거주민 등 60여명이 사망했는데, 1년이 지나도록 사과 한마디 없다. 국제 사회에서 그런 얌체가 없다. 정부는 강경대응하나, 인도주의적 차원의 지원은 유지해야 한다.
남북관계를 경색시킨 것은 북이다. 북이 나서서 풀어줘야 한다. 남북관계가 중요하지만 우리 국민의 안전이 더 중요하다.
 

김보라 기자 kbr13@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