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55 (금)
MB 저격수 강기정, 2007년부터 시작된 MB와 질긴 악연
상태바
MB 저격수 강기정, 2007년부터 시작된 MB와 질긴 악연
  • 박강복 기자
  • 승인 2018.03.14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 전 의원, MB 자녀 위장취업‧대우조선해양 로비의혹 등 제기
MB정권 저항에 ‘폭력의원’ 딱지와 잇따른 소송
강기정 전 국회의원

[KNS뉴스통신=박강복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14일 검찰에 소환되면서 ‘MB 저격수’로 불리던 강기정(전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장 예비후보의 과거 활약상이 재조명되고 있다.

강 예비후보는 이명박 대통령 후보 자녀위장취업과 대우조선해양사장의 연임 로비 의혹 등 이명박 전 대통령 관련 각종 의혹을 파헤치면서 ‘MB 저격수’로 활약했다. 하지만 돌아온 것은 ‘폭력의원’이라는 딱지와 잇따른 소송뿐이었다.

질긴 악연은 지난 2007년 11월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시작됐다.

당시 강기정 대통합민주신당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 후보의 자녀 위장취업과 세금탈루 의혹을 제기했다. 이명박 후보는 자녀 위장취업 사실을 곧바로 인정하는 공식 기자회견을 갖고, 세금도 뒤늦게 납부했다. 강 의원의 의혹 제기로 당시 이명박 후보의 지지율은 폭락하고 선거 악재로 떠올랐었다.

그로부터 3년 뒤인 2010년 청와대는 다시 한 번 발칵 뒤집혔다.

당시 강 의원이 이명박 대통령의 아내 김윤옥 여사가 연루된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사장의 연임 로비 의혹을 제기한 것.

청와대는 남 전 사장과 김 여사가 가까운 사이라고 인정하면서도 로비 의혹은 강하게 부인했다. 그러나 ‘연임로비’ 의혹에 휩싸인 남상태 전 사장은 대우조선해양의 비자금 조성 수사에서 200억 대 기업비리 혐의로 지난해 구속 기소됐다.

MB정권 내내 각종 의혹과 비리를 파헤치며 ‘저격수’로 활약해온 강기정 의원에 대한 MB의 보복은 집요했다.

강 의원은 2008년 MB악법(마스크법, 종편악법) 저지투쟁때 벌금 500만원,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사장이 김윤옥 여사에게 직접 로비를 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가 청목회 사건으로 불리는 정치보복을 당해 벌금 90만원을 받았다. 그 후로도 4대강 예산 날치기 저지 과정에서 벌금 1000만원을 받는 등 MB정권의 독주에 저항한 남은 것은 ‘폭력의원’이라는 딱지와 소송이었다.

강 예비후보는 “그동안 당 차원에서 변호사 비용을 대 함께 싸움을 해왔고, 국민들의 응원이 끊이지 않았기에 한 번도 외롭지 않았다”면서 “측근들이 모두 돌아선 MB는 빠져나가려 하면 할수록 죄의 수렁은 깊어지고, 꽤 외로운 시간을 보낼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강복 기자 pkb765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