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3:29 (목)
괴정5구역 재개발, 조합 창립총회 향해 ‘잰걸음’
상태바
괴정5구역 재개발, 조합 창립총회 향해 ‘잰걸음’
  • 조현우 기자
  • 승인 2018.03.13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괴정5구역 재개발 조감도. <제공=해당 추진위>

[KNS뉴스통신=조현우 기자] 부산 사하구 괴정5구역이 조합설립인가를 받기 위해 힘찬 발걸음을 옮기고 있어 유관 업계의 눈과 귀가 집중된다.

13일 도시정비업계 소식통에 따르면 이곳은 지난해 말 정비구역 지정을 받은 데 이어 곧 조합 설립까지 눈앞에 두고 있다.

부산 사하구 낙동대로 301(괴정동) 일대 13만여 ㎡를 대상으로 한 괴정5구역은 총 주민이 약 1660여 명에 달하지만 47년 동안 개발이 멈춰있다. 특히 2011년에는 재정비촉진지구 해제까지 겪었다.

하지만 2015년부터 부산시 서병수 시장의 생활권계획에 따라 ‘주민자치 생활권시범마을’이 추진돼 사하가 지금 역동적인 모습으로 다시 꿈틀거리고 있다.

이곳의 사업은 도시정비사업 혁신의 상징이 될 것이며, 지금까지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주민자치형 생활권시범마을’이란 개발 방식이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향후 괴정혁신신도시로 다시 태어나면 재개발사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할 것이란 예측도 나온다.

아울러 현재 사하구는 47년간 하나의 경로로 이용됐던 대티터널을 이어 새로운 터널을 계획하고 있다. 이곳은 동쪽과 북쪽이 가로막힌 지형적인 요소 때문에 발전하는 속도도 다른 지역과 비교해 뒤처질 수밖에 없었다.

이에 따라 서부산터널(제2 대티터널)의 추진으로 ‘교통의 혁신’과 ‘사하의 발전’을 꾀한다. 괴정 사하성당에서 천마산을 지나 충무동(자갈치입구)으로 나와 좌우로 부산대학병원과 남항수산시장ㆍ송도 쪽으로 빠지는 서부산터널을 만들어 대티터널로 지나가는 차량을 약 40% 분담해 교통을 원활하게 하겠다는 게 시민단체인 ‘서부산터널 10만 추진본부’의 설명이다.

추진본부 관계자는 “차후 북항에서 죄천동까지 지하차로와 연계해 사하구ㆍ중구ㆍ동구ㆍ서구까지 교통난 해결에 일등공신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기존 자갈치ㆍ국제시장 등 남포동에서 직장을 가지고 사하구에 주거하는 주민들이 교통이 막히지만 2배나 먼 대티터널로 돌아가는 현상을 원스톱으로 갈 수 있도록 만드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귀띔했다.

[인터뷰] 괴정5구역 주영록 위원장
“주민자치 생활권시범마을, 원주민 재정착율 90% 이상 달성하겠다!”
“서부산터널(제2 대티터널) 개통으로 사업성 제고와 교통 혁신”

괴정5구역 주영록 위원장. <사진=조현우 기자>

괴정5구역의 주영록 위원장은 재개발사업의 고질적인 병폐인 부정부패를 앞장서서 방지하고 있다.

주 위원장은 지금까지 정비계획 수립, 조합 설립 등 괴정5구역 재개발사업 추진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특히 그는 부산 사하구의 토박이로 이곳에서 초ㆍ중ㆍ고교를 다녔다. 또한 서병수 시장의 공약 이행으로 성사된 생활권시범마을을 가장 잘 추진하고 성공시켜 기적을 만들 것이란 게 업계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 ‘괴정5구역’의 재개발사업이 걸어온 길은/

괴정5구역은 2008년 5월 재정비촉진지구 뉴타운으로 지정됐으나, 2011년 6월 재정비촉진지구 해제 이후 동네에 슬럼화가 진행되는 등 큰 어려움과 함께 주민들은 극도의 상실감에 빠졌다. 이후 2015년 추진준비위원회 창립총회를 통해 사업 주체를 결성한 후 그해 10월 14일 부산시의 ‘2020 부산광역시 도시ㆍ주거환경정비 기본계획’ 변경과 더불어 서병수 부산시장의 생활권계획 재개발 정책을 발판으로 단지 재산권의 회복이 아닌 ‘희망’이라는 새로운 단어가 생겼다. 이에 따라 그 어느 지역에서도 볼 수 없었던 적극적인 주민 참여로 그들의 열망을 모아 괴정5구역 생활권시범마을은 재개발사업의 역사상 최단기간 정비구역 및 정비계획 지정(2017년 9월 13일), 추진위구성승인(2017년 11월 21일)에 성공했다. 올해 상반기까지 조합설립인가를 위해 높은 조합설립동의율을 받으려 노력할 것이다. 궁극적인 목표는 ‘원주민 재정착률 90% 이상 달성’이란 점이다.

- 괴정5구역의 원동력은 무엇인가/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첫째로 꼽을 수 있는 것은 주민들의 높은 관심과 협조 등 ‘단합’이 잘됐던 것이 최고의 비결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2011년 6월 재정비촉진지구 해제 이후 주민들의 허탈감이 매우 극심했다. 하지만 사업 초기에 과감하게 추진준비위(가칭)를 설립해 적극적으로 주민들을 설득하며 사업에 뛰어들었고, 원주민들이 똘똘 뭉쳐 어떤 어려움도 이겨낼 굳은 의지를 모았다. 아울러 2015년 서병수 부산시장의 생활권계획 재개발 정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며 주민들의 재산권 상승은 말할 나위가 없고, 지역주민들 사이에서 ‘함께 해보자’는 역동성이 생겨 생기가 넘쳐나고 있다. 특히 세입자와 상가에서 장사를 하시는 분들, 재래시장의 상인 등을 다시 재정착시켜야 한다고 주민들과 뜻을 모았다. 세입자는 살던 집 그대로, 상인들은 자신들의 업종ㆍ점포 그대로 단지 내 구현하기 위해서는 수익성을 높이는 용적률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적극적인 지원이 요청돼 정부와 지자체의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다.

- 사업이 오늘에 이르기까지 가장 어려웠던 점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한 점/

어떤 재개발사업도 힘들이지 않고 진행할 수 있는 부분은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 구역도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계층의 여러 의견을 듣고 그것을 취합하는 과정이 힘들었고, 특히 정비구역 지정 절차를 밟는 과정에서 300여 명의 행방불명자를 찾는 일은 애로사항이 많은 업무였다. 이 과정에서 관할관청의 적절한 도움을 받았다면 지금보다 훨씬 빠른 사업 진행을 이룰 수 있었지 않나 생각해본다. 이 같은 관점의 연장선에서 보면 우리 구역은 준주거지와 제3종주거지의 비율이 전체 지역의 80%를 넘는 지역이다. 만약 서류 완성 시점이 아니라 접수 시점에서 정비구역 동의서를 잡았다면 지금의 용적률보다 30% 이상 달성할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이것은 우리가 목표로 하는 높은 원주민 재정착률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사안이라 안타깝다. 물론 처음으로 시행되는 생활권시범마을이라 관할관청의 입장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 비록 지금까지 여러모로 안타까운 부분들이 있었지만 향후 소통과 협의를 통해 해소하고자 한다.

- ‘서부산터널(제2 대티터널)’을 추진하는 이유는/

현재 부산의 남서권은 교통 정체 해소가 최우선 과제이다. 1971년 인구가 10만 명일 때 개통된 폭 9m의 대티터널은 약 47년이 지난 지금까지 사하구ㆍ서구ㆍ중구의 교통을 처리하고 있다. 그러나 인구가 40여만 명 증가하고 그에 따라 자동차도 급증했으며, 하구언다리 건설 이후 강서와 서부경남의 교통량 및 하단과 괴정, 대티터널, 나아가 대신동까지 상습교통체증구간이 생겼다. 우회도로가 생긴다고 하더라도 천마터널과 승학터널은 거제ㆍ창원 등 서부경남의 교통량만 일부 처리할 수 있을 뿐 사하구 주민의 교통 정체는 해결방안이 없는 실정이다. 호리병에 갇힌 것처럼 오로지 대티터널만을 지나야 하는 사하구ㆍ서구ㆍ중구 주민들의 교통 해방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일단 시민단체 ‘서부산터널 10만 추진본부’의 설립을 목표로 활동하고 있다. 사하갑으로 불리는 괴정1ㆍ2ㆍ3ㆍ4동과 당리ㆍ하단1ㆍ2동을 일일이 찾아나서 지역주민들에게 터널의 당위성을 설명해드리며 서명운동을 시작한 것이다. 물론 대부분의 주민들은 서부산터널의 필요성에 대해 깊은 공감과 큰 지지를 해주시고 있다. 우리 본부는 이런 무한격려에 힘입어 시와 원활한 협의를 도출할 수 있었고, 지금은 도로 지정을 눈앞에 둔 시점까지 올 수 있었다.

- 향후 사업 일정과 계획은/

우리 구역은 오는 24일~31일 중에 조합 창립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어서 5월 말께 시공자 선정 절차를 밟는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우리 구역은 예로부터 물이 맑고 공기가 좋아 장수하는 어르신이 많았다. 또 승학산을 돌아 나오는 바람이 예사롭지 않아 풍력을 바탕으로 신재생에너지를 만들 수 있는 지역이다. 따라서 풍력과 태양광을 이용한 신재생에너지 시범단지로 만들어 아파트 관리비 반값을 실현하는 것이 또 하나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낙동대로와 뒤편 복개로를 덮어 사하구의 부족한 공원부지로 활용할 계획이며 이 일대를 사하의 랜드마크로 만들 계획을 세우고 있다.

- 주민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지금까지 열심히 우리 사업의 진전을 위해 단결해준 주민들의 진심을 느끼고 있다. 앞으로도 잘 협조해주시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 한결같이 ‘괴정의 아들’로 남아, 선대부터 살아온 내 고향 괴정을 발전시키고 이웃들과 어울려 살겠다. 앞으로 크고 작은 역경과 고난이 찾아올 수도 있지만 우리 주민들의 신뢰와 내 고향의 저력을 믿고 있다. 아울러 이제 곧 많은 사람들이 부러워하고 살고 싶어 하는 고급 공동주택단지로 변모할 괴정5구역, 사하 생활권시범마을의 미래까지 함께 해주시길 기원한다. 머지않아 괴정5구역에 ▲노인을 공경하는 사람 ▲이웃의 아이를 내 아이처럼 키우고 이웃과 화목하게 사는 사람이 살 수 있는 ▲100년 가는 아파트를 세우겠다. 항상 고맙고 감사드린다.

서부산터널(제2 대티터널) 건립 계획. <제공=해당 추진위>

조현우 기자 escudo83@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