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44 (목)
[기고] 고양시에 금융허브를 조성하자
상태바
[기고] 고양시에 금융허브를 조성하자
  • 박윤희 전 고양시의회 의장·행정학 박사
  • 승인 2018.03.12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윤희 전 고양시의회 의장·행정학 박사
박윤희 전 고양시의회 의장·행정학 박사.

최근 한국예탁결제원이 부산에 주전산센터를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한국예탁결제원 일산센터의 매각이 논란이 되었다.

‘지방이전 공공기관의 경우 수도권에 보유중인 청사를 매각하라’는 정부의 지침으로 한국예탁결제원 일산센터를 매각하려 하는데, 팔리지 않아 감정가 대비 103억 원이나 싼 506억 원에 입찰공고를 냈기 때문이다.

이 건물을 팔면 금고를 다시 설치해야 하는데, 금고 설치비용이 매각 비용과 같아 국고낭비라는 지적이다.

한국예탁결제원은 거래소에 거래되는 주식, 채권, 금 등을 예탁받아 보관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금융공공기관이다.

이를 보관하는 주 금고가 일산센터 내에 설치돼 있다. 국가 중요시설로 지정된 일산센터는 지하 1~5층까지 자동화 금고가 마련되어 있고 지상 5층에는 주전산센터가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03년 동북아의 금융허브 추진전략을 내놓고 ‘아시아의 3대 금융허브’로 발돋움하기 위한 야심찬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계획은 이행되지 못했고, 우리나라는 국제 금융시장에서의 경쟁력이 더욱 약화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 계획의 일환으로 정부는 고양시를 금융허브로 조성하겠다는 마스터플랜을 세웠지만 서브프라임 사태 이후로 모든 계획이 물거품이 되었다. 최근 다시 금융허브를 키워야 한다는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금융중심지 추진위원회 회의를 지속적으로 열고 있는데, 여의도를 금융허브로 조성하기 위해 정부 금융기관 여의도 이전, 여의도 내 외국인 주거시설 확충, 금융대학원 설치, 국회 이전 및 유휴 부지의 활용, 여의도 내 금융기업에 대한 세금혜택 등의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필자는 금융허브의 최적지가 고양시라고 말하고 싶다.

과거 노무현 정부에서 호수공원 남쪽에 ‘경기 국제금융타운’ 을 설립하는 마스터플랜을 세웠었고, 고양시 내에는 예탁결제원이 있으며, 인천공항과 가깝다.

또한 서울보다 땅값도 싸며 쾌적하고 편리한 주거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최근 블록체인 기술로 인한 파생 금융 산업의 붐이 일어나고 있고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같은 모바일 뱅킹 서비스의 열풍으로 은행들은 더 많은 데이터 센터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그 어느 지역도 모든 은행의 데이터 센터가 한 곳에 모아진 곳은 없다. 이러한 시설 집적과 더불어 고양시를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금융도시로 조성하는 것은 어떨까.

공공기관은 무조건 지방으로 이전해야 한다는 논리로 예산을 낭비하기보다 한국예탁결제원을 일산에 그대로 둬야 한다.

이를 기반으로 각 은행의 데이터센터를 이 옆에 모으고 금융캠퍼스도 조성하는 등의 집적화를 추진한다면 이는 금융허브의 단초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마스터플랜은 지금도 유효하며 빠른 시일 내에 현실화되기를 기대해본다.

<편집자 주 : 외부 기고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박윤희 전 고양시의회 의장·행정학 박사 hskimi@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