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4:46 (금)
'5월 북미대화' 가능성에 與 "초당적 협력 당부" vs 野 "핵폐기 위한 회담 돼야"
상태바
'5월 북미대화' 가능성에 與 "초당적 협력 당부" vs 野 "핵폐기 위한 회담 돼야"
  • 박정민 기자
  • 승인 2018.03.09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박정민 기자] 오는 5월 북한의 김정은과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는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초당적 협력'을 당부했고, 야당인 자유한국당에서는 '핵폐기를 위한 회담이 되어야 한다'며 경계했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9일 "지금 이 순간 낭보가 들리고 있다"며 "평화의 한반도를 전 세계가 주목하는 가운데 여야 모두 일치된 목소리를 내서 평화의 기틀을 확고히 다잡아 나가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김정은 위원장의 핵미사일 실험 중단 친서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대승적 결단을 적극 지지한다. 남북대화에 이어 미북 정상 간 대화가 무르익고 있는 것을 적극 환영한다"고 논평했다.

강 대변인은 이어 "지금은 외교적 성과를 위해 정쟁이 아닌 적극적 협조가 필요한 때"라면서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문재인 정부의 외교 안보적 노력에 초당적 협력을 당부했다.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미북회담을 반대할 필요는 없다"면서 "회담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핵폐기를 위한 회담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대변인은 그러면서 "북한의 김정은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군사적 옵션을 피하기 위한 마지막 단계인 외교적 수단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장 대변인은 이어 정의용 안보실장의 발표해야 주목할 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 김정은이 한국의 입을 통해 전세계에 핵완성을 선언했다"며 "북한의 입장에서는 이미 핵을 완성한 상황에서 핵실험과 같은 행위는 할 필요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핵동결을 통한 핵보유국 지위 확보가 목표일 것이고, 미국은 핵폐기가 목표일 것"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핵동결로 협상이 마무리 된다면 국가에 대재앙을 초래할 것임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한편, 바른미래당은 신용현 수석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북미회담이 성사된다면 획기적으로 비핵화를 진전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국제사회의 대북압박과 제재가 결실을 맺은 것"이라며 "핵·미사일 실험 중단과 북미대화라는 큰 틀의 합의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신 대변인은 그러면서도 "과거의 핵과 미사일 실험중단과 다른 점은 현재 북한의 무장수준이 과거의 실험단계가 아닌 실전배치 직전까지 도달했다는 점"이라면서 "협상과정에서 동결을 합의하는 정도로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다고 볼 수 없으며 확실한 핵 폐기까지 도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원칙을 지키면서 비핵화를 진전시키지 못한다면 5월 북미회담은 오히려 한반도 안보를 더욱 위기로 치닫게 만들 분수령이 될 수 있음을 문재인 정부는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박정민 기자 passio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