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00 (금)
증평군, 미세먼지 대비 마스크 보급 사업 실시
상태바
증평군, 미세먼지 대비 마스크 보급 사업 실시
  • 김찬엽 기자
  • 승인 2018.03.08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증평군

[KNS뉴스통신=김찬엽 기자] 충북 증평군이 미세먼지가 극심해지는 봄철을 맞아 주민의 건강 지키기에 나섰다.

군은 ‘미세먼지 대처 요령 홍보 및 방지 마스크 보급 사업’과 ‘미세먼지 다량 배출 현장 점검’등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군은 지난 해 8월 제정한 ‘증평군 미세먼지로 인한 대기오염 피해저감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오는 9일까지‘미세먼지 대처 요령 홍보 및 방지 마스크 보급 사업’을 실시한다.

사업 대상은 △지역 내 어린이집 및 유치원의 영유아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 △독거노인 등으로, 총 5천장의 미세먼지 마스크를 보급할 계획이다.

이번에 지급되는 마스크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 받은 KF80 제품으로 평균 0.6㎛(마이크로미터)크기의 미세먼지를 80%이상 차단 가능하다.

오는 4월까지 미세먼지 다량 배출 현장에 대한 집중 단속·점검을 통한 사전요인 차단에도 나선다.

군은 농촌지역과 건설공사장, 상습 환경 민원 발생사업장 등에 대해 폐비닐 및 생활쓰레기, 폐기물의 불법 소각 행위에 대한 특별 단속 주간을 운영한다.

또 비산먼지 발생사업장의 방진막 및 살수시설 설치·운영, 야외 이송시설 밀폐화 등 먼지 억제시설 설치 및 적정 운영에 대한 특별 점검도 실시한다.

이 밖에도 벙커씨유, 경유 등 액체연료 사용 대기배출사업장에 대해서는 연료 중 황함유량과 배출허용기준 준수 여부 등에 대한 점검을 실시해 미세먼지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방침이다.

각종 위반 행위에 대해서는 관련법에 따라 행정처분 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미세먼지의 대부분이 중국에서 넘어오는 등 외부적인 요인이 많아 오염저감 사업을 통해 미세먼지 수치를 낮추는 데는 한계가 있다”며, “외출 시 미세먼지 경보에 따라 마스크착용과 손씻기 등 개인차원의 미세먼지 피해 예방에 철저를 기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미세먼지는 크기가 2.5~10㎛(마이크로미터)로 폐 속에 침투해 호흡기질환 및 피부질환, 안구 질환 등을 일으켜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만으로도 미세먼지 흡입을 상당히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찬엽 기자 kcy5076@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