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22:47 (수)
‘고위공직자 청렴도평가’, 금년 상반기중 본격 실시한다
상태바
‘고위공직자 청렴도평가’, 금년 상반기중 본격 실시한다
  • 박세호 기자
  • 승인 2011.04.27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권익위, 고위직의 도덕성 강화와 솔선수범 유도할 예정

120여개 공공기관이 올해 상반기중 고위공직자에 대한 청렴도 평가를 실시한다.

국민들의 고위공직자의 도덕성에 대한 기대수준이 크게 높아지고 있어, 국민권익위원회는 고위공직자 청렴도 평가모형을 개발해 지난 2월 각급 공공기관에 자율시행토록 권고한 바 있다.

이를 위해 국민권익위는 지난해부터 수차례 시험평가를 통해 평가모형을 개발하고, 약 120여개 공공기관이 상반기 중으로 고위직 청렴도 평가를 실시하기로 했다.

이 기관들은 공정위·행안부·국토부·식약청 등 20여개 중앙행정기관과 서울시·경기도·서울 양천구·부산 사하구 등 24개 지방자치단체, 16개 시·도교육청 한국전력공사, 국민연금공단, 한국철도공사, 수협, 한국감정원 등 60여개 공직유관단체들이다.

평가 기준은 직무 수행과정에서의 청렴성, 사회 지도층으로서의 솔선수범, 법규 준수여부 등 23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평가는 기관 내부의 상사·동료·하위직원 뿐만 아니라 기관 외부의 업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점수를 합산해 평가하며, 세금체납·음주운전 등 준법성 위반실적이 있을 경우에는 감점 처리하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위장전입, 정당하지 못한 재산형성 등 주변인이 인식하기 어려운 30개 항목에 대해서는 ‘자가진단체크리스트’를 통해 스스로 자율 관리해 나갈 수 있도록 만들어져있다.

국민권익위는 평가 결과가 징벌차원에서 활용되지 않도록 하되, 평가 제도는 잘 정착되도록 시행기관에 기술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국민권익위 관계자는 “지난해 권익위가 실시한 부패인식도 조사결과에 따르면 국민들은 우리 사회의 부패유발 주체로 정치인(52.4%) 다음으로 고위공직자(26.3%)를 꼽은 만큼 이번 제도가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는 국가 청렴도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박세호 기자 bc45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