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9:57 (목)
청주시 상권 활성화 재단 이사회 해산 결정 '발전적 방안 모색 단서달아'
상태바
청주시 상권 활성화 재단 이사회 해산 결정 '발전적 방안 모색 단서달아'
  • 남윤모 기자
  • 승인 2018.02.09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권 활성화 재단 이사회 난산끝에 해산 결정…청산절차까지 두달 걸려
해산이 결정된 청주시 상권 활성화 재단 전경

[KNS뉴스통신=남윤모 기자] 존폐 논란에 휩쌓인 청주시 상권 활성화 재단 이사회는 9일 오후 4시부터 청주시청 소회의실에서 마라톤 회의 끝에 해산을 결정했다. 

재단이사장인 이범석부싲방이 주도한 회의에서 재단이사 대부분이 비상임이사 반재홍 투자실장, 이열호 일자리 경제과장 등 내외부 이사 총 11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날 9명의 이사가 참석해 열린 회의는 만장일치로 상권 활성화 재단 해산을 결정을 했고 상권활성화 재단에 관한 조례는 존치 하기로 결정해 여지는 남겨두었다. 

재단 청산절차는 두달여가 걸릴것으로 예상되며 재단의 업무에 대해서는 시가 직접 관장할지 외부기관의 협력을 요구할지 추후 논의 할 것으로 알려졌다. 

상권 활성화 재단은 한범덕 전시장 주도하에 당시 징계로 직급이 강등된 이중준 전 과장의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한시적으로 만들어진 재단이다. 

2015년 일몰제로 해산위기에 몰린 상권 활성화 재단을 당시 주무국장이던 이충근(퇴직)실장이 의회와 줄다리기 끝에 의회 전반기 재정경제위원장(최진형의원)과 난산끝에 가까스로 통과대 유지됐었다. 

2016년 일자리 경제과 당시 오영택 과장이 인원 4명을 충원시티려 추경예산을 증액하자 당시 청주시의회 재정경제 의원이었던 야당의 박상돈, 박금순, 유재곤 의원등이 강하게 반발하며 예산통과에 부정적인 의견을 쏟아 냈으나 통과 됐다. 

이후 인원 보충 8개월만인 지난 해 8월에 내부공익제보로 상권 활성화 재단의 비합리적인 문제가 외부로 돌출되며 공익제보자와 시민단체 정의당이 합세해 기자회견을 열면서 논란이 가열됐었다. 

문제가 됐던 직원들은 감봉등 중징계가 내려지자 사표를 제출했고 대부분이 인건비인 약 9억여원의 내년 예산을 청주시의회 재정경제위(맹순자 위원장)에서  전액 삭감해 운영이 어려워 졌고 공익제보자2명외 여직원 1명의 여자 직원이 사무실을 유지했었다. 

이에 따라 청주시와 청주시의회 사외 이사들의 부정작인 견해가 잇따라 제기돼 상권활성화 재단의 해산은 예견돼 왔었다. 

다만 상권 활성화 재단이 중소기업청과 소상공인들의 지원에 키를 쥐고 있어 일단 재단을 해산하면 정부의 중소상공인들의 지원통로가 없어져 당분간 일자리 경제과가 이업무를 대신 할 것으로 알려졌다. 
 

남윤모 기자 ltnews@nav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