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7:53 (금)
[인터뷰] '팔색조 매력' 모델 겸 요가인 송다인, "요가는 신비로운 수행"
상태바
[인터뷰] '팔색조 매력' 모델 겸 요가인 송다인, "요가는 신비로운 수행"
  • 박종혁 기자
  • 승인 2018.01.27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박종혁 스포츠 전문기자] 요가는 고대 인도에서부터 전하여 오는 심신 단련법의 하나이다. 자세와 호흡을 가다듬는 훈련과 명상을 통하여 초자연적인 능력을 개발하고 물질의 속박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오늘날에는 심신단련, 건강 증진, 미용 등 다양적 목적으로 우리 삶과 함께 대중화 되고있다. 

또한 인도의 철학의 하나로 정신수련법으로 알려져 있다. 요가철학 혹은 요가학파의 역사는 꽤 깊어서 기원전까지 거슬러 올라가기도 한다. 역사가 워낙에 오래되었기 때문에 하나로 일치된 정의를 내리긴 어렵지만 Yoga는 산스크리트어 'yuj'를 근원으로 '결합하다'라는 뜻을 가지며 대체로 특정한 자세를 통해 몸과 마음을 수련하여 정신적으로 초월적자아와 하나 되어 무아지경, 혹은 삼매경, 황홀경의 상태에 도달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요가의 수련은 도덕적인 통제를 우선으로 하며, 정신력을 개발하고 육체를 정화시켜 몸과 마음을 조화롭게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좌법(坐法)·조식(調息)·제감(制感)을 통하여 무의식의 삼매경에 도달함으로써 인간 본성을 회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운동 자체가 주로 호흡과 근육의 유연성 및 신전(伸展)을 주로 하기 때문에 남녀노소 모두가 장소 및 시간에 구애됨이 없이 편리하게 행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최근 요가를 통해 심신이 치유되고 육체적인 통증은 완화되는 과정이 이슈를 달구고 있는데 모델 겸 요가 지도자로 활동하는 '청순 동안 미인' 송다인 강사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Q. 안녕하세요 송다인 선생님, 현재 다양한 활동을 하고 계신데 어떤 계기로 요가인의 삶을 살고 계신가요?
- 네 저는 현재 모델일을 10년정도 하면서 요가강사도 겸업 하고 있어요. 처음엔 취미로 시작한 요가에서 마음의 안정을 찾고 편안함을 찾아가면서 점점 그 매력에 빠져 자격증도 취득하여 강사생활을 시작했고 이후 영국과 인도에 가서 요가수련도 하면서 매일 배우는 마음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모델일은 새로운 걸 추구하는 익사이팅한 작업이라 늘 즐기고 있습니다. 반면에 요가는 제 자신의 내면을 다스리면서 누군가를 케어해주는 수련이라 생각합니다.

Q. 요가로 인해 인생에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 불만족스럽고 많은 욕심을 부리던 과거보다 현재는 하루하루에 충실하며 만족하며 긍정적인 마인드로 살아가려는 마음가짐이 생겼다고 자부해요. 요가를 통해 오감이 발달하고 감정이 풍부해져 사람들을 만나면 엄밀히 구분할 수는 없지만 상대방의 마음이나 기분이 느껴집니다.

Q. 요가만의 매력이 있다면?
- 요가를 단순히 운동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요가는 운동이라기 보다는 마음의 움직임과 마음의 모양을 그대로 보여주는 굉장히 신비로운 수행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늘 할때마다 처음과 같은 새로움이 있죠. 해본 사람만이 겸손하고 경건해지는 마음가짐을 스스로 느낄 수 있습니다.

Q. 모델 겸 요가 강사로 활동 중인데 어떻게 하루를 보내는지?
보통 프리랜서로 작업을 하기 때문에 개인적인 수련을 통해 몸과 마음을 관리하기도 하고 수업을 할때 틀 음악선곡에도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편이에요. 기존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명상음악-째즈-클래식-팝-발라드-하우스 등 상황에 맞게 선곡해요. 음악선곡은 한편의 스토리가 있기 때문에 언제나 독창적인 스타일을 추구해요. 음악은 저에게 있어 굉장한 영감을 주는 매개체거든요. 그리고 레슨이 없는 날은 촬영을 병행하며 모델로서 활동합니다. 

Q. 남자들이 요가를 많이 꺼려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우리나라 정서상 아직은 남성분들이 요가가 여자가 하는 운동이라는 편견을  많이 갖고 있는데 실제로 요가는 아주 오래전부터 인도에서 마음의 몸과 마음의 단련을 위해 남성들이 먼저 하던 수련법입니다. 실제로 영국의 한 남성 요가강사는 요가를 함으로서 스스로 더 남자다워 지고 근육을 더 강하게 단련시켜줬다고 말했습니다. 요가를 할때마다 그 자세를 신경써서 유지하게 되는데 동작 자체가 유연성을 도울뿐 아니라 몸의 체중을 견뎌내는 동작이 많아 근력을 강화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준답니다.  그래서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누구든 하면 좋은 이유가 되는것이죠. 또한 세심한 근육의 반복된 트레이닝으로 깊은 잔근육을 만들어 핫바디라인을 만들어 드립니다. 마음속 이완으로 마인드 컨트롤도 강해지고 긍정적인 마인드와 스트레스 완화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현재 맨즈요가를 계획중입니다.

Q. 요가 외에도 따로 즐기는 취미or특기는?
- 항상 새롭게 시도하고 배우는 것을 즐기는데 요즘은 프리다이빙에 빠져서 트레이닝을 받고 있어요. 물에서 하는건 다 좋아하는데 프리다이빙은 할때마다 인어공주가 된 느낌이라 너무 좋아요. 그 외에도 음악듣는거나 여행을 굉장히 좋아하죠. 아마도 역마살이 있는거 같아요. 그리고 직업적인 게 있어서 그런지 사진촬영도 좋아해요. 

Q. 본인의 버킷 리스트(bucket list)가 있다면?
- 음...죽기전에 되도록  많은 나라를 여행해보고 싶어요. 혼자서는 아니고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요. 혼자하는 여행은 저도 해봤지만 그다지 저에게 맞진 않더라구요. 되도록이면 남들이 잘 가지않는 아프리카같은 자연적인 나라를 가보고 싶어요. 그리고 결국 남는건 추억과 사진들인거 같아요. 많은 사진들을 남겨서 그날의 추억들을 기억하고 싶어요. 

Q. 끝으로 요가를 정의한다면?
- 앞서도 말씀 드렸지만 몸의 움직임 뿐만 아니라 마음의 소리도 들려주는 행위예술이라고 생각해요. 내 마음이 소란스럽거나 다른 생각에 빠져있으면 아주 쉬운 동작을 하더라도 자세가 금방 무너지거나 호흡이 잘 이뤄지지 않거든요 집중을 하며 그 안에서 머무르는 과정이 요가라고 생각됩니다. 

박종혁 기자 jonghyuk01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