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10 (금)
정부, 올해 가뭄 예방에 총력…종합대책 발표
상태바
정부, 올해 가뭄 예방에 총력…종합대책 발표
  • 김린 기자
  • 승인 2018.01.22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행정안전부

[KNS뉴스통신=김린 기자] 정부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가뭄에 대응하기 위해 관계부처 합동 가뭄대책 전담팀을 구성·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기존 물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새로운 물 자원을 확보하는 데 힘을 모은다.

행정안전부는 농림축산식품부·환경부·국토교통부·기상청과 함께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가뭄의 영구적 해소를 위해 ‘2018년 가뭄종합대책’을 22일 발표했다.

종합대책에 따르면 기상청은 기존 167개 행정구역별 가뭄현황 정보에 117개 유역별 가뭄 정보를 추가로 제공하기로 했다. 또 기후예측의 불확실성을 보완하기 위해 단정적 정보에서 확률 기반의 가뭄 정보로 제공할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물이 풍부한 지역에서 부족한 지역으로의 물줄기를 연결하는 등 농촌용수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지역실정에 따라 저수지·양수장 등 수리시설을 확충해 10년 빈도의 가뭄에도 물을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국지적 가뭄에 대응이 가능하도록 저수지 물 그릇 키우기 등 대상지에 대한 조사를 추진하고 둠벙(물웅덩이)에 대해서도 해당 지자체에서 자율적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가뭄 등 재해가 자주 일어나는 지역에는 적합한 품종을 개발·보급하고 용수가 부족한 지역에는 물을 많이 쓰는 벼 외에 다른 작물 재배를 유도한다.

국토교통부는 저수율이 낮은 댐에 용수를 비축하고 댐 간 수계연계 운영을 지속 추진한다. 저수율이 낮은 댐에 대해서는 저수상황을 상시 모니터링해 지자체 수원활용 등 대책을 마련한다. 

수자원이 부족한 지역에는 광역상수도 사업, 해수담수화 사업, 광역상수도 인근지역 용수공급 사업 및 나눔지하수 사업을 지속 추진한다.

환경부에서는 생활용수의 상습적인 가뭄해소를 위해 노후된 지방상수도 시설을 최신시설로 개량하는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물 자원 활용의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특히 수도정비기본계획 수립지침을 개정해 공업용수 수요가 새로 생길 때 하수처리수 우선사용 검토를 의무화하는 등 하수처리수 재이용률을 높일 예정이다.

김광용 행정안전부 재난대응정책관은 “올해 추진하는 가뭄대책 사업들이 조기 마무리될 수 있도록 수시로 점검하고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김린 기자 gri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