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원인은 '균 감염에 의한 패혈증'
상태바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원인은 '균 감염에 의한 패혈증'
  • 박정민 기자
  • 승인 2018.01.12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박정민 기자] 경찰이 지난해 이대목동병원에서 발생한 신생아 4명 사망 사건에 대해 '시트로박터 프룬디균(Citrobacter freundii) 감염으로 인한 패혈증'으로 추정된다고 12일 밝혔다.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이날 오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신생아 부검 결과와 사망원인에 대해 "숨진 신생아의 혈액에서 검출된 항생제 내성을 가진 시트로박터 프룬디균이 지질영양 주사제에서도 나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질영양 주사제는 음식을 먹기 힘든 환자에게 열량을 공급하기 위해 투여하는 것으로, 주사제가 항생제 내성균에 오염되면서 감염이 일어난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경찰은 또 일각에서 제기됐던 로타 바이러스 감염과 괴사성 장염 관련 사망 가능성에 대해서는 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생존자들이 존재한다는 이유를 들어 관련성을 낮게 봤다. 장염 소견도 4명 전체가 아닌 2명에서 나타나 연관성이 없다고 봤다.

오명돈 서울대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시트로박터 프룬디는 물이나 흙 등 자연환경과 정상인의 위장에도 존재하는 세균"이라며 "병원 내에 있던 균이 주사제 등을비하는 과정에서 사고로 들어갔을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이 사건과 관련해서 주사제 취급 과정에서 감염관리 의무위반 혐의로 간호자 2명과 지도·감독 의무위반 등 혐의가 있는 수간호사·전공의·주치의 3명을 업무상 과실 치사 혐의로 입건할 예정이다.

한편, 경찰의 발표에 대해 이대목동 병원 측은 "겸허히 받아들이겠다"며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부검과 질병관리본부의 중간 조사 결과 발표를 존중하며 이번 사고로 인해 유가족 여러분들에게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정민 기자 passio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