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9 (금)
[기고] 中, 한국기자 폭행 ‘개인 범죄’로 축소?
상태바
[기고] 中, 한국기자 폭행 ‘개인 범죄’로 축소?
  • 한국신문협회
  • 승인 2018.01.12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해자 1명만 구속…집단폭행 인정 안 해
WAN·IPI 등 국제 언론단체도 규탄과 관심

지난해 12월 14일 문재인 대통령 중국 방문 기간에 중국인 경호원들이 한국 사진기자를 집단폭행한 사건과 관련, 중국 공안이 이번 사건을 집단 폭행이 아닌 경호원 1명의 폭행으로 축소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외교부에 따르면 중국 공안은 구랍 25일 주중 대사관을 통해 폭행사건에 대한 중간조사 결과를 알려왔으며, 당시 행사장인 국가회의중심의 경호 업무를 맡았던 북경은순보안복무유한공사 소속 보안요원 리 모씨를 고의상해 혐의로 구속한 상태다. 하지만 폭행에 가담한 다른 경호원들은 처벌 대상에서 제외해, 중국 공안이 이번 사건을 집단폭행으로 보지 않고 개인의 폭행으로 축소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현장 목격자들에 따르면 보안 요원 리씨가 피해를 입은 매일경제신문 기자를 발로 차기 전에 동료 경호원 10여명이 그를 끌고 가 얼굴 등을 때렸다. 피해자도 중국 공안의 조사 당시 “보안요원 10여 명이 사진취재를 제지한 뒤 곧이어 옆으로 끌고 가 얼굴 등을 가격해 쓰러졌고, 바닥에 쓰러진 상태에서 얼굴을 걷어차였다”고 진술했다.

 

이번 사건에 대해 국내외 언론계는 언론에 대한 중대한 위협으로 간주하고 대처하고 있다. 사건 발생 직후 한국신문협회를 비롯한 9개 국내 언론단체는 성명을 내고, 중국 정부에 명확한 사건 규명과 가해자 처벌을 요구했다. 특히 신문협회는 “사건 자체의 구도는 ‘단순 폭행’으로 전혀 복잡하지 않다…‘중국 당국이 진상을 은폐 축소하고, 가해자들을 비호하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며 가해 경호원들보다는 중국 정부의 미온적 대처를 직접 겨냥하는 성명을 냈다. 청와대와 외교부 등 한국 정부도 중국 정부에 신속한 조사와 책임 자 처벌을 요구했다.

 

국제언론인협회(IPI)와 세계신문협회(WAN-IFRA)도 이번 사건을 언론에 대한 중대한 위협으로 보고 있다. IPI는 19일 성명을 내고 “기자를 상대로 한 폭력은 절대 용납될 수 없다”며 “중국은 자국 내에서 활동하는 모든 국내외 기자의 안전을 보호 할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IPI는 “중국 당국은 사건의 진상을 명백히 밝히고 폭행 책임자에게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규탄했다. WAN-IFRA도 이번 사건에 관심을 표하면서 ‘빠른 시일 내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뜻을 이메일을 통해 한국신문협회에 알려 왔다.

<편집자 주 : 외부 기고는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한국신문협회 kns@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