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 새해맞이 시민과의 소통 행보에 나서다
상태바
군포시, 새해맞이 시민과의 소통 행보에 나서다
  • 이현주 기자
  • 승인 2018.01.10 2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출혈성 대장균 식중독 , 노로바이러스 급성위장염 주의 당부

[KNS뉴스통신=이현주 기자]군포시가 희망찬 새해를 맞아 시민과의 소통 행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시는 지난 8일을 시작으로 오는 16일까지 11개 동주민센터에서 ‘신년 동 방문’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김윤주 군포시장이 동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 현안사항 등 주민들의 생생한 의견을 듣고 시정에 적극 반영하기 위해 마련됐다.

방문일정은 8일 군포1동/대야동을 시작으로 ▲9일 군포2동 ▲10일 산본1동/금정동 ▲11일 재궁동/오금동 ▲12일 광정동/궁내동 ▲15일 산본2동 ▲16일 수리동 순으로 진행된다.

지난 9일 군포2동에서는 이마트 트레이더스·눈썰매장 개장 관련 교통 혼잡에 따른 대책 마련이, 10일 금정동에서는 금정역 인근 지역주택조합 조합원 모집에 따른 주민홍보 필요 등의 의견이 오고갔다.

시에 따르면 이와 같이 제시된 다양한 의견은 해당 부서에 전달하여 시정 운영에 적극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또 주민과의 소통이 끝나면 각 동의 경로당, 복지관 등을 방문해 지역 어르신과 소외된 이웃들에게 신년 인사를 드리고 불편한 점이 없는지도 살펴본다.

김윤주 군포시장은 “희망찬 새해를 맞아 주민들과 함께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했다”며 “지역주민들의 목소리를 시정에 적극 반영해 29만 군포시민들이 한 해 보다 더 행복해지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포시는 최근 병원성대장균과 노로바이러스를 통해 국·내외적으로 식중독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시민들의 안전한 건강관리를 위해 관련 예방수칙을 시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에 나섰다.

◆ 최근 북미 일부 지역에서 병원성대장균 식중독 사망자 발생… 주의 당부

시는 최근 북미 일부 주(미국 13개주, 캐나다 5개주)에서 로메인 상추가 원인으로 추정되는 병원성대장균(장출혈성대장균) 식중독으로 2명의 사망자가 발생함에 따라 시민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로메인 상추는 각종 샐러드와 샌드위치, 햄버거에 들어가는 일상적 식재료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지난 7주간 해당 지역에서 58명이 감염돼 그 중 2명이 사망했으며, 캐나다 보건 당국은 그 원인을 대장균에 오염된 로메인 상추로 발표한 바 있다.

예방방법은 ▲식재료는 필요한 만큼 신선한 재료 구입 및 냉장유통 ▲채소류는 염소 소독액 등으로 5분 이상 담근 후 물로 3회 이상 세척 ▲소독․세척된 채소류 등 식재료 단시간 이내 사용 ▲조리기구(식기세척기 등) 주위에 식재료 보관 금지 ▲채소류 등은 가능한 가열․조리하여 제공 등이 있다.

◆ 최근 5년간 식중독 관련 통계… 1월에는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발병자 제일 많아

또 시는 최근 전국에서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산발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발생한 식중독 환자 중 1월의 경우에는 노로바이러스로 인한 발병이 가장 많았으며, 발생건수는 전국에서 경기도가 가장 높았다.

노로바이러스는 급성위장염을 일으키는 전염성 강한 바이러스로 보통 감염 후 1~2일 안에 구토․설사․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식품 및 환자와 직․간접적인 접촉뿐만 아니라 구토물에 오염된 손으로 만진 문고리 등을 통해서도 감염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예방수칙으로는 ▲흐르는 물에 20초 이상 손 씻기 ▲조리도구는 열탕 또는 염소 소독 ▲채소․과일은 씻은 후 섭취 ▲충분히 익혀 먹기 ▲물은 끓여 마시기 등이다.

시 위생과 관계자는 “노로바이러스의 경우 음식점이나 어린이집․유치원 등 집단급식 시설에서의 발생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겨울철에도 손씻기 등 개인위생 관리와 예방수칙 준수를 철저히 하시길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이현주 기자 lhj@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