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44 (목)
UN, "콩고민주공화국 지도자, 사퇴 촉구"
상태바
UN, "콩고민주공화국 지도자, 사퇴 촉구"
  • AFPBBNews=KNS뉴스통신
  • 승인 2018.01.02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세프 카빌라(Joseph Kabila) 콩고민주공화국 대통령 ⓒ AFPBBNews

[크레디트 ⓒAFPBBNNews=KNS뉴스통신] (UN=AFP) 안토니오 구테헤스(Antonio Guterres) UN 사무총장이 조세프 카빌라 콩고민주공화국 대통령에게 사퇴하겠다는 약속을 지키라고 촉구했다.

2001년부터 집권 중인 카빌라 대통령은 현재 임기가 만료되면 자리에서 물러나기로 반대당과 협의했으며, 이후 새 선거를 치르기로 정해져 있다.

그러나 새 선거 일자가 2018년 12월로 미뤄지자, 카빌라 대통령이 임기를 연장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불거지면서 콩고민주공화국에서는 대대적인 폭력 사태가 벌어졌다.

구테헤스 사무총장은 2017년 12월 31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콩고민주공화국의 모든 정치인이 2016년 12월 31일 합의를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선거를 치르고, 평화롭게 정권을 이양하고, 콩고민주공화국의 안정을 강화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설명한다.

2017년 12월 31일, 킨샤사(Kinshasa)를 비롯한 기타 도시에서 정부가 시위를 금지했는데도 불구하고 시위에 나선 사람들을 단속하면서 8명이 목숨을 잃고 10여 명이 체포되었다.

군대는 교회에서의 모임을 해산시키기 위해 최루탄을 발포하고, 공중에 실탄을 발사했다.

수도 어떤 곳에서는 시위를 이끈 12명의 복사가 체포되기도 했다.

구테헤스 사무총장은 콩고민주공화국 정부와 안보군에 자제를 요청하며, 콩고민주공화국 국민의 발언 자유 및 평화로운 집회와 시위 권리를 보장할 것을 요청했다.

콩고민주공화국은 1960년에 벨기에로부터 독립한 이래 평화적으로 정권이 이양된 적이 없다.

카빌라 대통령은 암살당한 그의 아버지 로렌트 카빌라(Laurent Kabila)를 2001년에 승계했으며 그의 두 번째이자 마지막 임기인 2016년 12월에 퇴임할 것을 거부한 바 있다.

선거는 당초 2017년 말로 예정되어 있었으나 더 연기되어 2018년 12월 23일로 밀려났다.

보스턴의 다음 경기는 수요일에 열리는 클리블랜드 캐벌리어스(Cleveland Cavaliers)와의 경기이다.

클리블랜드는 시즌 개막 전, 어빙을 보스턴으로 트레이드하고 보상으로 아이재아 토마스(Isaiah Thomas)을 받았다.

토마스는 지난 시즌 보스턴 소속일 때 당한 엉덩이 부상으로 현재까지 전 경기에 결장 중이고 보스턴을 상대로 한 경기에도 출전할지가 확실하지 않다.

하지만 브래드 스티븐스(Brad Stevens) 보스턴 감독은 “4회 MVP 수상 선수인 르브론 제임스(LeBron James)가 이끄는 클리블랜드와의 경기가 만만치 않은 시험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확실히 너무나도 힘든 일이다. 클리블랜드는 수년간, 동부 모든 팀의 수를 간파했고 우리도 마찬가지 신세이다. 그래서 우린 지켜볼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 AFPBBNews

AFPBBNews=KNS뉴스통신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