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29 (금)
대한민국 대표 녹색도시 ‘증평군’
상태바
대한민국 대표 녹색도시 ‘증평군’
  • 김찬엽 기자
  • 승인 2017.12.18 0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생태도시…수질·대기·생활쓰레기 개선 노력
사진=KNS충북본부DB

[KNS뉴스통신=김찬엽 기자] 충북 증평군이 자연과 인간이 함께하는 생태도시, 대한민국 대표 녹색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증평군은 맑고 생명력 넘치는 청정도시 구현, 환경오염원 집중관리로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폐자원 재활용 활성화로 자원순환형도시를 구현 한다는 구호 아래 △수질환경 △대기환경 △생활쓰레기 처리 등의 개선을 위해 노력했다.

군은 수질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 11월 도안면 연촌리에 소재한 연암저수지에 지난 2015년부터 39억원을 투입한 생태공원을 준공했다.

연암저수지 일대에는 신갈나무 등 7개 식물 군락지와 수 십억년 전에 생성된 선캠브리아 편마암에서부터 약 1억년 전의 중생대의 화성암, 백악기의 퇴적암 등이 분포돼 있으며 조류 44종, 양서류 8종, 파충류 10여종이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생태공원에는 이런 자원을 활용해 출렁다리, 수변데크, 지질탐방로 등의 주민 휴식 공간 및 자연 학습장이 조성됐다.

또 환경부 주관 우리마을 도랑살리기 공모사업 선정으로 확보한 국비 1억1000만원을 통해 증평읍 사곡1리 궁전천 등 5개천을 대상으로 여울 조성, 수질 정화식물 식재, 하천정화활동, 환경교육 등을 펼쳤다.

군은 올해도 도랑살리기 공모사업에 선정됨으로써 전국에서 유일하게 6년 연속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이 밖에도 군은 오는 2020년 준공을 목표로 76억원을 들여 보강천 일원 3.4km 구간에 호안과 수질정화습지 조성, 자동수문과 징검다리 및 진입계단 설치 등을 설치하는 생태하천복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15년부터 48억원이 투입되는 도안농공단지 폐수종말처리시설(1일 200톤 처리 가능)의 설치공사는 오는 2018년 4월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올 한 해 인근 지역 주민과의 분쟁 원인이 된 축사문제 해결에도 나섰다.

군은 인접 시․군 경계지역의 축사 입지를 제한하고 기존 축종과 거리제한이 같거나 완화되는 경우에만 축사의 축종 변경을 허용하는 내용을 담은‘증평군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을 입법예고 중이다.

군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증평읍 송산리 일원에 사업비 2억원을 투입해 대기오염측정망을 설치하는 등 대기오염의 개선을 위해 노력했다.

생활쓰레기 불법투기에 대한 단속과 자원화도 병행했다.

군은 상습 쓰레기 불법투기 지역 7개소에 스마트경고판을 설치해 계도와 단속활동을 병행했고 주민 1천명 이상이 참가하는 국토대청결활동을 주기적으로 실시했다.

폐형광, 폐건전지 분리배출함을 공동주택뿐만 아니라 단독주택에도 설치 보급한 결과 폐자원 재활용 분야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밖에도 제3회 green 그린 환경문화예술제의 성공적인 개최와 온실가스 줄이기 등의 그린캠페인 추진을 통해 지역 주민의 녹색생활 문화 정착 및 환경보전 의식 고취에도 기여했다.

증평군은 대한민국 친환경 도시대상 에코시티에서 지속가능도시 부분 대상을 받았다<사진=증평군>

한 해 환경의 개선을 위해 노력한 결과 군은 지난 9월 제 6회 대한민국 친환경 도시대상 에코시티에서 지속가능도시 부분 대상을 받는 등 명실상부 친환경 녹색도시임을 인정받았다.

증평군 관계자는 “내년에는 대기오염측정망 운영 사업 등 군민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개선에 앞장서겠다”며, “자연과 함께 살아 숨 쉬는 건강한 녹색증평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찬엽 기자 kcy5076@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