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0:55 (금)
파사현정, 지난 해 선정된 '올해의 사자성어' 까지 덩달아 주목...'화난 민심은 임금도 뒤집는다' 사자성어는?
상태바
파사현정, 지난 해 선정된 '올해의 사자성어' 까지 덩달아 주목...'화난 민심은 임금도 뒤집는다' 사자성어는?
  • 황인성 기자
  • 승인 2017.12.17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JTBC 뉴스룸

올해의 사자성어로 '파사현정(破邪顯正)'이 선정됐다.지난 해 선정된  사자성어도 덩달아 주목 받고 있다. 지난 해 대학교수들이 선정한 사자성어는 '군주민수'.이는 '물의 힘으로 배 뜨게 할 수 있지만 강물이 화가나면 뒤집을 수도 있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군주민수'는 순자의 왕제편에 나오는 말인데, 물의 힘으로 배를 뜨게 할 수 있지만, 강물이 화가나면 뒤집을 수도 있다는 뜻. 지난 해 최순실 국정개입 사태로 촛불 민심이 하야를 요구했고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안 까지 가결된 상황을 빗댄것으로 해석됩니다.

특히 '군주민수'를 추천한 한 교수는 "분노한 국민이 박근혜 호를 흔들고 침몰시키려 한다"고 추천 이유를 밝힌 바 있어 이목을 사로잡았다.

한편 대학교수들은 매년 말 한 해를 마무리하며 세태를 반영한 한자성어를 선정한다. 17일 교수신문은 전국 교수 1000명을 대상으로 이메일 설문조사를 한 결과 340명(34%)이 올해를 잘 표현할 만한 사자성어로 ‘파사현정’을 꼽았다고 밝혔다.파사현정은 본래 불교 삼론종의 중요 논저인 길장의 ‘삼론현의(三論玄義)’에 실린 고사성어이나 사회 통용어로 자리 잡은 사자성어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기사는 KNS뉴스통신 고유 콘텐츠입니다. 제휴 계약 없이 본지 기사를 상습 도용 중인 일부 언론사의 경우, 재차 도용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임을 사전 고지하는 바입니다.

 

 

황인성 기자 ent1@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