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사천시, 핵심 국정 과제인 도시재생 사업에 최종 선정
상태바
사천시, 핵심 국정 과제인 도시재생 사업에 최종 선정
  • 정호일 기자
  • 승인 2017.12.14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천포구항, 불켜진 항구로 탈바꿈 기대
도시재생 사업 선정과 관련 송도근 사천시장이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사진=정호일기자>

[KNS뉴스통신=정호일 기자] 삼천포구항이 화려했던 전성기를 재현할 전망된다.

 14일 송도근시장은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문재인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이면서 국토교통부에서 추진 중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시가 제안한 동서동 삼천포구항 중심의 시가지형 사업인 “삼천포 愛 빠지다”가 최종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이날 송시장은 회견에서 삼천포구항 재생프로젝트 ‘바다마실 삼천포 愛 빠지다’는 도시재생사업의 필요성과 시급성에서 국토부로부터 공감을 얻었으며, 주민·상인 등의 참여도 측면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진다고 했다.

이와관련 시는 지난 2015년 7월 도시재생 전략계획 및 활성화 계획수립 용역에 착수한 후 지난해 11월 도시재생사업 행정협의회를 구성했고 이어 도시재생대학을 운영했으며 올해 1월 도시재생 관련 조례까지 제정했고, 지난 2015년에는 도시과 도시재생담당을 신설하기도 했다.

‘바다마실 삼천포愛 빠지다’는 100년 역사를 지닌 삼천포구항 중심시가지 재생 프로젝트이며, 시와 주민이 바다관광문화조성, 어시장 활성화, 주민공동체 역량강화, 주거 및 생활개선에 역점을 두는 도시재생 사업이다.

총 300억 원(국비 150억 원, 도비 50억 원 포함)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이 사업의 큰 틀은 단순히 배들의 정박만을 위해 존재했던 부둣가에서 사람을 위한 바닷가로 재생한다는 것이다. 비젼은 멋에 빠진 삼천포(美愛), 맛에 빠진 삼천포(味愛), 사람에 빠진 삼천포(人愛)이다.

동서공원 남쪽에서부터 삼천포 구항 항만을 따라 노산공원까지 해안연결로‘블루웨이’를 조성하고, 용궁수산시장 옥상 주차장에는 바다조망테라스, 컨테이너 푸드마켓도 들어선다.

낚시와 먹거리를 즐길 수 있는‘방파제 파도공원’과 삼천포 여행을 시작하는‘항만진입광장’, 바다와 음식을 테마로 한 해양음식 도서관 ‘지혜의 바다’등도 조성한다.

경사가 심한 동서공원에 경사형 엘리베리터를 설치하는 환경개선사업을 비롯해 노후주택을 정비하는 마을정비사업, 공구부터 주방기구까지 공유하는 도구 공유센터 ‘가리센터’를 설치한다.

동서동 주민 A씨는 “활력이 넘치던 삼천포항이 언제부턴가 쇠퇴의 길을 걷더니 인근 주민들의 삶마저 너무나 고달프고 빡빡하게 변해버렸다”며 “100년 만에 찾아온 기회를 잘 살려서 옛 영광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한편,‘바다마실 삼천포 愛 빠지다’와 함께 1차 심사를 통과했던 선구·동서금지구 도시재생 뉴딜사업인‘은빛 활력 플랫폼’허브 조성은 안타깝게 최종 선정에서 탈락했다.

‘은빛 활력 플랫폼’허브 조성은 구도심인 동서금동과 선구동 일원에 200억 원을 투입해 순환형 주상복합상가로 리모델링하고 중앙로 보행프롬나드(자연친화 신책길)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그리고, 골목상권 활성화를 위해 창업 인규베이팅 공간을 제공하고 동네 텃밭과 쌈지공원을 조성하는 내용도 포함돼 있다.

시 관계자는“공모사업에 탈락한 원인을 세밀하게 분석·보완해 2018년 도시재생 뉴딜 공모사업(일반근린형)에 재신청할 계획이다. 그리고, 대방동 일원에는 주거지지원형 또는 우리동네살리기 유형의 사업도 공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호일 기자 hoiel@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