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가락시장 품종별 이모저모-과일편 발간
상태바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가락시장 품종별 이모저모-과일편 발간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7.12.13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숭아·사과·자두·포도·딸기 5개 품목, 44개 품종별 유통정보 수록
가락시장 5년 데이터 활용, 품종별 점유비·주산지·반입물량·거래단가 등 분석

 [KNS뉴스통신=백영대 기자]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사장 박현출, 이하 '공사')는 가락시장에서 거래 중인 과일 품종 정보를 주제로, ‘가락시장 품종별 이모저모-과일편’을 발간했다.

이번 책자 발간은 하나의 큰 품목에만 집중해 작성돼 온 기존 간행물의 틀을 벗고, 복숭아·사과·자두·포도·딸기 5개 품목의 44개 품종별 세부 정보를 다뤘음에 가장 큰 의의가 있다. 

이 책자를 통해 2016년 가락시장에 가장 많이 반입된 무모계 복숭아 품종이 ‘천홍’이며, 그 규모가 3707톤, 평균 거래단가는 1603원/kg 등의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책자에 수록된 품종별 시장 점유비율, 주 출하산지, 산지별 출하량, 반입물량, 거래단가 등의 분석 정보는 가락시장 5개년 경매데이터를 활용하여 작성됐으며, 가락시장 경매사와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연구원 등의 전문가 자문을 거쳐 그 신뢰도를 높였다.

또한, 정보 수요자가 보다 정확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인포그래픽을 가미해 가독성을 개선하고 전자책자 형식으로 제작했다.

‘가락시장 품종별 이모저모-과일편’은 공사 누리집 유통정보 생생리포트 게시판을 통해 열람과 저장 모두 가능하다.

한편, 공사는 내년도에도 가락시장에서 거래되는 농수산물 350개 품목, 960개 품종 중 새로운 품종 정보를 담아 책자를 추가 발간할 계획이다.

백영대 기자 kanon33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