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0:29 (목)
국제미래학회,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 출간
상태바
국제미래학회,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 출간
  • 이민영 기자
  • 승인 2017.12.11 1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도약, 'Dream Up 프로젝트' 담아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 책자 모습<사진=광문각>

〔KNS뉴스통신=이민영 기자〕국제미래학회(회장 이남식)가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을 광문각춠판사에서 지난 6일 펴냈다. 46패판, 376쪽으로 이 분야 권위자 17명과 실행위원 등 20명의 공동 집필에 참여했다. 

이남식 회장은 "이 책을 통해 대한민국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선도 국가가 될 수 있도록 국가, 기업, 연구기관, 대학, 일반인들이 미래의 방향성을 공유하고 힘을 모으는데 좋은 지침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집필총괄을 맡은 안종배 원장(한세대 교수)도 "이 책은 각계의 오피니언리더들에게 4차산업 혁명의 시대를 새로운 시각에서 조명하게 될 것이다"고 전했다.

4차 산업혁명의 주창자이자 WEF 회장인 클라우스 슈밥은 "우리는 지금까지 우리가 살아왔고 일하고 있던 삶의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기술 혁명의 직전에 와 있다. 이 변화의 규모와 범위, 복잡성 등은 이전에 인류가 경험했던 것과는 전혀 다를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이 가진 ‘초연결성(Hyper-Connected)’, ‘초지능화(Hyper-Intelligent)의 특성으로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해 인간과 인간, 사물과 사물, 인간과 사물이 상호 연결되고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으로 보다 지능화된 사회로의 변화가 예측돼 이 책은 미래예측의 좋은 지침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적 격변기에 처한 한국은 '대한민국은 한강의 기적이 멈추고 서서히 끓는 물 속에서 자신도 모르게 죽어가는 개구리 같은 상황이 현재에도 계속되고 있다.'고 2013년 매킨지 보고서는 지적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1~2년이 대한민국의 미래가 달린 골든타임이라고 진단하고, 4차 산업혁명을 대한민국 경제를 위기에서 벗어날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의 미래를 총괄적이고 거시적으로 계획하는 청사진이 필요하다. 이러한 계획은 대한민국 국민의 특장점인 창의력과 국가적 강점인 ICT, 과학기술을 활용,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새로운 신성장 동력을 활성화시켜 일자리를 만들고, 국민의 생활을 편리하고 행복하게 만들어 가는 국가 미래 발전 추진 차원에서 시급히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배경과 목적으로 발간되었다. 대한민국의 경제가 다시 한 번 도약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국제미래학회가 이 책을 발간했다.

내용을 보면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의 수립 배경, 주력 산업 도출 방안과 개요, 추진 전략을 제안하고,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의 주력 산업으로 도출된 17개의 주요 산업별 발전 전략을 담고 있다. 또한,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의 추진 단계 로드맵과 이를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R&D 프로젝트를 도출하고 세부 내용을 제안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저술위원과 자문위원이 함께 참여한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의 성공적 구현을 위한 간담회 내용을 담고 있다. 

책자의 내용을 보면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 수립 배경,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 주력 산업 도출과 개요,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 추진 전략,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 주력 산업별 발전 전략,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산업 발전 전략,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사물인터넷(IoT) 산업 발전 전략,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빅데이터 산업 발전 전략, 대한민국 빅데이터산업 현황과 육성 전략,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지능형 유기 반도체 산업 발전 전략,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에너지 산업 발전 전략,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에너지 환경 산업 발전 전략,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바이오 산업 발전 전략,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소프트웨어 교육 육성 전략,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정보보호 산업 발전 전략,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디자인 산업 발전 전략,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미래 자동차 산업 발전 전략,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헬스케어 산업 발전 전략,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스마트가전 산업 발전 전략,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블록체인 산업 발전 전략,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드론 산업 발전 전략,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로봇 산업 발전 전략,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첨단 콘텐츠 산업 발전 전략,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3D 프린팅 산업 발전 전략,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 추진 단계 로드맵,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국가 R&D 프로젝트 추진 전략,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15개 국가 R&D 프로젝트 세부 내용, 대한민국 4차 산업혁명 마스터플랜을 위한 간담회 내용 등이 담겨 있다.

이민영 기자 mylee063@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