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인터뷰 KNS가 만난 사람 더블
[인터뷰] 우리들척추운동센터 천안지점 박정호 원장, 현대인 체형교정 중요성 역설첨단 시스템 통한 정확한 검사와 체계적 운동 처방 자세교졍

[KNS뉴스통신=윤봉섭 기자] 컴퓨터와 스마트기기 사용 시간이 늘어나면서 현대인들의 자세가 심각하게 틀어지고 있다. 장시간의 좌식생활과 운동 부족은 거북목, 굽은 등 등의 올바르지 못한 자세를 만들고 있으며, 이로 인한 만성통증과 기능장애로 고통 받는 이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자세교정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방치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우리들척추운동센터 천안지점 박정호 원장을 만나 자세 및 체형교정의 중요성에 대해 들어본다.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고통 받고 있는 현대인들
하루 종일 책상에 앉아 근무하는 직장인들에게 어깨, 허리, 목, 골반의 통증은 고질병과도 같다. 장시간의 업무도 문제지만, 더 큰 원인은 올바르지 못한 자세라고 할 수 있다. 잘못된 자세를 바로잡지 않고 계속해서 유지하다 보니 통증을 달고 살기 마련. 이러한 통증을 열심히 일한 대가 정도로 여기는 성향도 만연하다. 하지만 심할 경우 척추측만증을 비롯한 각종 근골격계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위험성을 인지하고 하루 빨리 자세교정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한 가지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자세교정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 방법을 모른다는 것이다. 인터넷 검색으로 증상에 맞는 운동법을 찾아 시도해 보거나 동네 헬스장에서 몸에 맞지도 않는 운동을 시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우리들척추운동센터 천안지점 박정호 원장은 이러한 태도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통증이 지속될 경우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검사를 받는 것이다. 그리고 진단을 통해 자신의 상태를 확인한 후 물리치료 등으로 통증을 경감시켜야 한다. 이후 재활관련 운동센터를 통해 자신에게 꼭 맞는 운동을 처방받아 운동요법을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무작정 재활관련이 아닌 일반운동부터 등록하면 오히려 통증을 가중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자이로토닉’ 등 국내 최고 수준의 최첨단 장비 갖춘 천안 운동센터
우리들척추운동센터 천안지점에서도 체형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 박정호 원장은 현재 지역 주민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체형검사와 보행검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행검사 장비의 경우 전국 최초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의 최신식 장비를 도입했으며, 정확한 검사를 위해 시간 당 1명의 검사만을 진행하고 있다.

1호점인 ‘세종 우리들척추운동센터’에 이어 천안시 서북구 불당동에 2호점으로 개원한 우리들척추운동센터 천안지점은 지난해 말 본격 업무를 시작한 이래 첨단 장비 도입과 풍부한 경험 및 실력을 갖춘 운동처방사들을 통한 체계적인 교정운동으로 많은 관심을 모아왔다. 대학과 대학원에서 스포츠의학과 운동처방학을 전공한 박정호 원장은 아산 그랜드호텔, 포항 북구 보건소, 성남 중원구 보건소에서 운동처방사를 거쳐 대구 우리들병원에서 10여 년간 운동의학치료실 실장으로 근무한 경력을 바탕으로 운동요법의 불모지나 다름없던 천안 지역에 우리들척추운동센터를 열었다. 서울 우리들병원에서 국내 최초로 도입한 치료 및 재활 장비인 ‘자이로토닉(Gyrotonic)’의 우수성을 확인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적용한 운동센터 설립을 하게 된 것이다.

그는 “최근 재활이나 통증 케어를 위한 클리닉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는 상황에서 좀 더 효과적인 운동요법을 시행하기 위해 해부학, 근골격학 등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추고 관련 병원이나 재활센터 경력이 풍부한 운동처방사를 통한 전문적인 프로그램으로 차별화를 두고 있다. 또한 국내 최고 수준의 첨단 장비들을 도입해 보다 다양하고 효과적인 교정운동을 실시하고 있으며, 세종지점과 천안지점은 전문 인력 양성과 질 높은 재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매달 우리들척추운동센터는 네트워크 화상 컨퍼런스를 진행하며, 근골격계질환, 척추질환, 관절질환, 장비 운용방법, 서비스 질 향상, 고객응대 요령 등을 공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들척추운동센터 천안지점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인 ‘자이로토닉(Gyrotonic)’의 경우 세종시를 제외한 충청권에서 최초로 도입한 인체공학적 시스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요가, 무용, 체조, 수영, 태극권 등의 동작 원리를 도입해 개개인의 골격과 유연성 및 통증에 대한 섬세한 교정이 가능하다. 운동 효과도 뛰어나 생활 운동이나 자라나는 아이들의 바른 키성장 등에도 적용하기에 적합하다. 우리들척추운동센터 운동처방사들은 모두 국내에서 흔치 않은 관련 자격증 소지자들로 구성됐다. 또한 청담 우리들병원으로부터 도입한 ‘점핑 스트레칭 보드(Jumping-Stretching Board)’와 ‘무동력 트레드밀’, ‘코어 엑스(Core-X)’등의 경우에도 다른 센터에는 보기 힘든 우수한 장비들이다.

박정호 원장은 “최근 코어운동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는데 진정한 코어운동은 몸속 근육을 강화해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것이다. 따라서 이에 부합한 장비를 갖춘 센터에서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봉사 정신
우리들척추운동센터는 또한 보유한 전문지식을 공유하기 위한 교육 활동에도 힘쓰고 있다. 세종시-천안시와 협력으로 전문가 자격 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건양대학교 스포츠의학과, 광주 WE 휘트니스센터, 대구 우리들척추건강, 대구 바른척추운동센터 등과도 협약을 하였으며, 부산 YK GYM(Gyrotonic center)과도 긴밀한 협조 시스템을 구축 더 정확한 운동프로그램 제공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지역 사회에서 열리고 있는 각종 행사에도 적극 참여해 봉사 활동을 펼치고 있다.

박 대표는 “연고지도 없는 천안에서 차별화된 시스템과 전문적인 프로그램으로 인지도를 쌓아 짧은 시간 안에 많은 발전을 이뤄왔다. 체형, 보행 검사 프로그램 등 기존 시스템을 더욱 강화하면서 지역 주민들, 아울러 전 국민의 건강 증진을 위해 봉사한다는 마음으로 사업에 임할 것이다. 앞으로 센터를 더욱 활성화해서 더 많은 분들이 케어를 받으실 수 있도록 정책 개선 등 재활사업을 다각도로 펼칠 수 있는 안정적인 여건이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윤봉섭 기자  ybs7733@daum.net

<저작권자 © KNS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관련기사

윤봉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KNS가 만난 사람
[인터뷰] 박종순 골드리오 대표 "주얼리업 오래하다 보니 거의 관상쟁이 됐습니다"[인터뷰] 박종순 골드리오 대표 "주얼리업 오래하다 보니 거의 관상쟁이 됐습니다"
[인터뷰] 우리들척추운동센터 천안지점 박정호 원장, 현대인 체형교정 중요성 역설[인터뷰] 우리들척추운동센터 천안지점 박정호 원장, 현대인 체형교정 중요성 역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