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현대엔지니어링, 2년 연속 ‘제17회 자연환경대상’
상태바
현대엔지니어링, 2년 연속 ‘제17회 자연환경대상’
  • 권대환 기자
  • 승인 2017.11.30 2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동하는 에코 모자이크’ 슬로건을 바탕으로 가장 자연과 가까운 주택단지 조성
지난 24일 문정동 가든파이브에서 개최된 제 17회 자연환경대상 시상식에서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한 현대엔지니어링의 마곡 A13BL 공동주택에 조성된 커뮤니티카페.<사진=현대엔지니어링>

[KNS뉴스통신=권대환 기자] 현대엔지니어링이 지난 24일 문정동 가든파이브에서 개최된 ‘제17회 자연환경대상’ 시상식에서 2년 연속 최우수상인 환경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사)한국생태복원협회 및 (사)한국자연환경보전협회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환경부가 후원하는 ‘자연환경대상’은 지역을 생태적·친환경적으로 우수하게 보전 및 복원한 사업 대표사례들을 발굴해 녹색산업의 발전을 도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번에 일반분야 ‘도시 및 인공지반’ 부문에 「마곡 A13BL 공동주택」을 출품해 생태 다양성, 자연성, 자원 순환성 등 모든 심사항목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특히, 작년에는 ‘위례신도시 A3-7BL 공동주택’을 출품해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지난 2014년에도 ‘세종시 1-3생활권 M6BL 공동주택’ 신축공사로 입상해 올해로 세 번째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우수한 성과를 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27개월에 걸쳐 지난 4월 완공한 ‘마곡 A13BL 공동주택’은 ‘생동하는 에코 모자이크’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그린모자이크, 생태와 경관의 회복 ▲에너지 모자이크, 에너지를 만드는 단지 ▲휴먼 모자이크, 마을 공동체의 회복 등 세 가지 컨셉으로 구성해 단지의 쾌적성과 입주민 편의성을 극대화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와 함께 단지 내에 설치한 수생·육생 비오톱(biotope, 생물군집 서식공간)에는 곤충 및 조류, 식물이 어우러진 자연 그대로의 교육공간을 조성했으며, 단지 전반에 왕벚나무, 느티나무, 산수유 등 총 15만 3000여 그루에 이르는 교목, 관목, 지피초화를 심어 입주민들이 쾌적한 거주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단지 내 물순환의 자연적인 회복과 물환경 보전을 위한 저영향개발(LID, Low Impact Development) 기법을 적용해 단지 전면을 물이 잘 스며드는 투수성소재로 포장하고 각 동 및 근린생활시설 옥상 전체면적의 60%를 녹화해 우천 등으로 발생한 물이 원활하게 순환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단지 한 켠에 입주민들이 언제든지 모여 독서를 즐기고 서로 교류할 수 있는 독서 정원, 진경산수를 감상하고 카페 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커뮤니티카페도 설치했으며, 입주민 자녀들을 위해 단지내 5곳에 녹지와 천연자재로 구성된 어린이 놀이터도 마련했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2년 연속으로 ‘자연환경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함으로써 현대엔지니어링의 뛰어난 조경 역량을 대외적으로 입증한 것 같아 매우 뜻 깊다”며, “설계, 시공을 아우르는 조경역량을 지속적으로 제고해 입주민들에게 보다 쾌적하고 친환경적인 거주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권대환 기자 kdh1275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