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0:20 (목)
비굴착 하수관 보수공법 등 4건을 이달의 신기술 지정
상태바
비굴착 하수관 보수공법 등 4건을 이달의 신기술 지정
  • 김덕녕 기자
  • 승인 2011.12.01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덕녕 기자]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11월에 건설신기술 지정 신청된 7건 중 “접․점착 복합시트를 이용한 방수공법” 등 4건(제 634호~제637호)을 이달의 건설신기술로 지정했다고 1일 밝혔다.

기술별로 보면 제634호 기술(점‧접착EVA 복합시트를 이용한 비노출 방수공법)은 고무와 수지의 중간형태 제품의 접착 성능과 표면물성을 개선해 방수시트와 바탕면과의 부착력을 높인 친환경 복합방수기술로써 구조물의 방수성을 향상시키는 등 환경관련 건설현장에 많이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635호 기술(터널 전방지반 예측용 다중채널 반사법탐사 기술)은 터널 내 지질탐사를 탄성파 반사법 탐사 기술을 활용한 것으로 기존기술과 비교하면 천공을 하지 않음으로써 터널 훼손을 없애고 지질탐사 소요기간 위험요인을 감소시키는 등 경제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636호 기술(에너지 회수형 보일러시스템을 이용한 하수관 비굴착 전체보수 공법(E-ALS공법)은 노후 또는 결함이 있는 하수관에 열경화성 보수재를 하수관내에 삽입하여 공기압을 이용, 밀착 후 가열공기 등으로 경화시키는 비굴착 하수관 보수공법으로서 시공의 편리성과 더불어 에너지 절감효과도 거둘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제637호 기술(MCBP를 이용해 초속경 아크릴계 폴리머 개질 콘크리트 제조와 이를 활용한 접착식 시멘트 콘크리트 덧씌우기 공법 (PROCON 공법)은 기존 콘크리트 포장도로의 보수를 위해 아크릴계 폴리머 콘크리트를 현장에서 제조해 속성으로 보수하는 공법으로 신속한 도로 보수공사를 통해 공사에 따른 도로혼잡비용을 줄이는 등 경제적 이점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덕녕 기자 kd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