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4:20 (화)
광주시, ‘도시재생 심포지엄’ 개최
상태바
광주시, ‘도시재생 심포지엄’ 개최
  • 김필수 기자
  • 승인 2017.11.23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과 함께 광주 도시재생 정책 방향 모색

[KNS뉴스통신=김필수 기자] 광주광역시는 도시재생 정책 방향을 고민하는 ‘광주 도시재생 심포지엄’을 오는 24일 오후 2시 시청 무등홀에서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광주시가 주최하고 (사)광주건축단체연합회와 한국도시설계학회 광주전남지회, 광주도시재생공동체센터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심포지엄은 다양한 모델의 도시재생 사례를 분석하고 전문가와 시민 의견수렴을 거쳐 주민과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광주 도시재생 정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한 자리다.

이날 도시재생 심포지엄에는 도시재생 전문가와 관계 공무원, 시민, 대학생 등 15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기조강연은 주민과 함께하는 도시재생(충북대 황희연 교수)을 비롯해 뉴딜과 상업가로 중심의 도시재생(연세대학교 이제선 교수), 뉴딜과 마을중심의 도시재생(건축도시공간연구소 박성남 센터장), 젠트리피케이션에 대응하는 도시재생(중앙대학교 배웅규 교수), 뉴딜에 대응한 광주시 도시재생 방향(광주대학교 김항집 교수) 등으로 도시재생 관련 전문가들의 연구내용을 접할 수 있다.

토론에는 류영국 지오시티 대표, 박태원 광운대 교수, 안평환 광주도시재생공동체센터 대표, 이민석 전남대 교수, 이정기 LH광주전남지역본부장, 정성구 도시문화집단 대표가 참석해 광주시의 정책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그동안 광주시는 쇠퇴해가는 도심 낙후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해 광주도시재생전략계획을 수립해 도시재생 기반을 구축하는데 노력해왔다.

특히, 올해는 주민과 더불어 하는 추진하는 도시재생을 위해 ‘광주도시재생공동체 센터’를 개소하는 등 주민 활동을 지원하는 기반을 마련하고 마을공동체와의 네크워크도 구축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심포지엄이 광주시의 도시재생 방향을 설정하고 쇠퇴지역에 대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필수 기자 kps2042@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