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새마을운동 테마공원 조성 사업 윤곽 드러나
상태바
대한민국 새마을운동 테마공원 조성 사업 윤곽 드러나
  • 박강용기자
  • 승인 2011.11.30 2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마을운동 테마공원조성 기본계획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KNS=박강용기자] “새마을운동 테마공원조성사업”은구미시 상모사곡동 일원에 부지 246천㎡에 총792억원을 투자하[여 2015년까지 조성을 완료하는 사업으로 국토연구원에서는 “대한민국 새마을운동 테마공원”의 주요 사업 기본계획수립을 위해 지난 6월부터 연구용역을 맡아 2011. 12. 1(목) 14:00 도청강당에서 최종 보고회를 가졌다.

동안 경북도에서는 예비타당성조사, 지방재정투융자심사 등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연구용역완료와 더불어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날“최종보고회”에서는
새마을사업을 이제 국내를 넘어 세계인이 함께하는 명품브랜드로 새마을 운동 자료를 “한자리에서 보고, 배우고, 체험하는 종합시설”로 조성한다고 하였다.

분야별로 조성될 주요시설물로
 한마음 공원은 35천㎡의 면적에 공원의 도입부로 중심적인 역할과 화합의 정신을 문화화 하여『집회․행사기능과 박람회 기능, 공연장 기능, 휴식․산책』이 가능하도록 지상에는 원형의 넓은 잔디공원을 중심으로 조각공원, 분수대 등 상징적인 조각물을 전시해 평소 자유로운 휴식공간이나 행사장으로 활용하며, 지하공간은 주차공간으로 조성한다.
역사이해공원은 78천㎡의 면적에 새마을 운동의 역사를 집대성해 방문자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이념과 정신, 전시, 체험, 추모』기능별로 관람이 기능하도록 새마을정신인 “근면, 자조, 협동”의 이념관, 발전과 변천상을 볼 수 있는 시대관, 테마별 사업을 설명하는 주제관, 새마을 유공자 정신을 추모하는 명예의 전당과 60~70년대 농촌마을을 재현 한다

창의연수공원은 113천㎡의 면적에 새마을운동의 이념과 정신을 학습하고, 체험 할 수 있는 종합교육기능공간으로『자료축적, 구상, 연수, 야외학습』을 위한 연수시설로 새마을 관련 기록 및 자료관리를 첨단시스템(아카이브,3D)도입한 자료관, 새마을 운동 연구와 교육을 위한 연수관, 새마을 운동의 글로벌 리더십을 함양하는 공간인 리더십 훈련장과 구상의 숲을 조성한다.

글로벌 공원은 17천㎡의 면적에 새마을 운동의 정신을 미래가치화하고, 세계화하는 공간으로 새마을 운동의 해외활동사업을 패러다임별로 소개하고, 아울러 해외에 추진하고 있는 유사사업을비교분석 연구하는 글로벌관을 조성한다.

이주석 경북도 행정부지사는『이번에 조성되는 대한민국 새마을운동 테마공원은 새마을운동을 체험하지 못한 내국인에게는 제대로 알리고 느끼는 장소이며, 외국인에게는 자국의 개발 성공모델로 한국의 성장원동력이 된 새마을 운동을 체감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최고의 교육테마공원으로 만들어 줄 것을』 당부하였다

경상북도에서는 경북도에서는「대한민국 새마을운동 테마공원조성사업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새마을분야 원로학자, 교수․전문가, 지역의원 등”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 실무위원회”를 내년도에 구성하여, 설계와 시공과정에 참여는 물론, 테마공원 시설운영 메뉴얼과 전시분야에 대한 자문역할도 수행한다.」고 하였다. 
이와함께「현재 수행중인 기본계획 수립완료와 함께 도시계획 변경 등 후속일정을 차질없이 준비하여 내년도에는 본 공사가 본격추진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하였다.

 

 

박강용기자 pgy77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