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서울시, 겨울철 노숙인 보호대책 가동…응급잠자리·안전·건강
상태바
서울시, 겨울철 노숙인 보호대책 가동…응급잠자리·안전·건강
  • 백영대 기자
  • 승인 2017.11.21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3월까지 거리순찰 확대, 취약자 보호 등 노숙인 겨울철 보호대책 가동

[KNS뉴스통신=백영대 기자] 서울시는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되는 이달부터 내년 3월까지 겨울철 노숙인 및 취약계층 특별보호대책을 추진한다.

겨울철 대책의 주요 내용으로는 △응급잠자리 1336명 △거리상담반 운영 △중증질환자 79명 집중관리 △24시간 노숙인 위기대응콜센터 운영 등이다.

먼저 응급잠자리의 경우 거리노숙인 이용시설인 종합지원센터와 일시 보호시설 등을 활용한다. 고시원 등 임시주거 110개 등을 연계, 최대 1336명까지 응급잠자리를 상시 제공한다.

지난 겨울철의 경우 1일 평균 응급잠자리 이용자는 805명이었으나, 연말 서울역 등에서 산발적으로 이루어지는 민간구호단체의 구호품 지급, 선교활동 등으로 타 지역 노숙인이 서울로 유입되는 경우도 많아졌다. 이를 고려, 응급잠자리를 이전보다 더 확보했다.

또한, 36개조 89명의 노숙인 순찰·상담반을 편성해 서울시 주요 지역에서 매일 2~4회 거리순찰 및 상담활동을 진행하며, 거리에서 지내는 노숙인에게 시설입소, 응급잠자리를 안내하고 건강이 좋지 않은 노숙인은 병원 치료를 지원한다.

거리 노숙인이 한파 피해를 입지 않도록 시설입소·응급잠자리 입실을 우선 안내하고, 이를 거부하는 경우 침낭이나 매트, 핫팩, 따뜻한 차 등 구호물품을 지급하고 있다.

한파 특보 시에는 시 직원과 시설직원 등 상담반이 보강되어 최대 50개 조 112명의 상담반이 운영된다.

특히, 거리노숙인 중에도 고령이나 중증질환자 등을 별도로 선정해 시설·상담원간 상호 공유하며 이들의 건강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 전문 보호시설 또는 병원으로 안내하고 있다.

2017년 11월 현재 서울역과 영등포역 등 특별관리 대상 노숙인은 79명. 건강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시설입소를 거부하며 거리생활을 고집하고 있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서울시는 11월 중 집중적인 설득과 지원을 통해 고시원·쪽방 등 우선 제공해 보호할 예정이다. 설득이 어려울 경우 거리순찰·상담 시 수시로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현장진료 전문의에게 연계하는 등 적극적인 보호조치를 추진하고 있다.

한편, 노숙인 및 취약계층 보호대책의 일환으로 서울시는 겨울철을 맞아 20일 서울노숙인시설협회와 기독교대한감리회 공동주관으로 임대주택 입주자, 단체 관계자 등 4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김장나눔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함께 만드는 김장김치 15000kg은 기독교대한감리회의 지원으로 노숙인 시설에서 운영 중인 임대주택 입주자 및 시가 제공한 고시원 등 임시거처에 거주중인 거리노숙인 및 노숙위기계층 등에게 배분한다.

노숙인 시설에서 운영하는 공공임대주택은 모두 1065호로 1445명이 거주중이며, 고시원 등 임시주거는 올해 11월 기준 모두 712명에게 제공됐다.

김장김치는 노숙인시설협회를 통해 노숙인 시설에서 운영하는 공공임대주택 입주자 및 고시원 등 임시 주거 거주 노숙인에게 제공된다.

2016년부터는 노숙인시설과 별도로 (사)서울노숙인시설협회에 사례 관리자 11명을 배치, 입주자 정기 방문상담 및 의료지원 등 지역사회 정착을 돕고 있다.

특히, 시민의 도움이 위기상황의 노숙인을 살릴 수 있다.

서울시 노숙인 위기대응콜센터는 겨울철 대책기간 동안 비상체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도움이 필요한 노숙인을 발견한 시민이 24시간 중 어느 때나 노숙인 위기대응콜센터 ☎1600-9582(구호빨리)로 신고하면 관련 정보를 제공하거나 시설 상담원이 현장에 나가 구호 조치를 취한다.

노숙인 위기대응콜에서는 위급상황 신고·접수시 거리상담반을 운영하는 8개 시설에서 출동해 대처하고 있다. 경우에 따라 관할 자치구, 경찰, 지역 소방서, 국·공립병원, 서울교통공사 등 유관기관의 도움을 받아 운영되고 있다.

아울러, 주거 및 김장김치 제공은 물론 서울시는 주거 취약계층에 겨울옷 및 방한용품도 제공한다.

노숙인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기업, 민간단체, 종교단체를 통해 기부 받은 겨울옷 2만여 점을 서울역 우리옷방, 응급구호방, 시설 등을 통해 노숙인에게 지급하고 있다. 시설이용을 거부하고 거리생활을 고집하는 노숙인에게는 침낭, 매트 등 방한용품이 제공된다.

유니클로와 (사)대한불교청년회, 아름다운가게, 지벤, 한국청과 등 여러 기업 및 단체, 시민들의 후원으로 노숙인과 쪽방주민들에게 겨울옷과 속옷 등 2만 점을 확보해 공급하고 있다.

윤순용 서울시 자활지원과장은 “김장나눔행사를 함께 해주시는 기독교대한감리회를 비롯한 여러 민간단체와 시민들의 도움으로 노숙인 보호대책을 준비했다”며, “올 겨울도 노숙인이 안전하고 따뜻하게 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대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영대 기자 kanon33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