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4 (목)
문화재청, 건축도시공간연구소와 MOU…“건축문화자산 보존·활용 체계 마련”
상태바
문화재청, 건축도시공간연구소와 MOU…“건축문화자산 보존·활용 체계 마련”
  • 김린 기자
  • 승인 2017.11.20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김린 기자] 문화재청과 건축도시공간연구소는 오늘(20일) 오후 4시 30분 문화재청 대회의실에서 건축문화자산의 효율적 관리 운영‧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업무협약은 우리나라의 소중한 건축문화자산 현황을 조사‧분석하는 정보체계를 구축하고,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지원하고자 추진된다.

두 기관은 △건축문화자산 정보체계 구축‧활용을 위한 자료 공유, △국내‧외 관련 학술 행사 공동개최, △관련 연구, 정책 기획‧발굴‧추진과 인력교류, △건축문화자산 시범사업 공동 추진 등 관련 분야에서 상호 협력에 관한 협약을 맺는다.

건축문화자산은 현재는 물론 미래에도 유효한 사회적‧경제적‧경관적 가치를 지닌 건축물을 말하며 고유의 역사적‧문화적 가치가 있거나 국가의 건축문화 진흥과 지역의 정체성 형성에 이바지하고 있는 한옥 등 모든 근현대 건축물을 포함한다.

문화재청과 건축도시공간연구소는 그동안 '문화재보호법' 등록문화재 제도에 의한 건축유산과 '한옥 등 건축자산의 진흥에 관한 법률' 대상인 우수건축자산의 효율적 관리 운영을 위해 여러 차례 정책협의 회의를 거쳐 온 바 있다.

두 기관은 도시 재생의 새로운 유형을 발굴하고 도시의 지역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는 사업 등을 구상할 계획이다. 

문화재청은 "이번 협약을 통해 건축자산 정보체계를 성공적으로 구축하여 도시 사업의 새로운 활력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린 기자 grin@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