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44 (목)
이낙연 총리 “재난안전특별교부세 최대한 빨리 집행”
상태바
이낙연 총리 “재난안전특별교부세 최대한 빨리 집행”
  • 강윤희 기자
  • 승인 2017.11.16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상 초유의 수능 연기…시험지 보관 문제 100% 완벽해야”
사진=국무총리실

[KNS뉴스통신=강윤희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오늘(16일) 포항지진과 관련 “당면 대처에 관해서는 지시를 남발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큰 원칙만 말하자면 당면 대처는 매뉴얼대로 하라. 이게 첫 번째고, 두 번째는 현장을 중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긴급 관계장관회의에서 “어제 사상 초유의 수능시험 연기가 발표됐지만,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판단했던 것이 현장의 사정과 포항의 판단이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총리는 “피해복구라든가 포항 시민의 생활을 도와드리는 문제 이런 것도 현장을 중시하는 쪽으로 대처가 이뤄지는 것이 옳다고 본다”며, “피해복구건 시민들 지원이건 간에 포항시가 앞장서고 경북도 그리고 행정안전부의 중대본, 중앙재해대책본부로, 원전문제는 역시 한수원 그리고 산업부로 이렇게 현장이 앞서 가는 대응태세를 갖추는 게 좋겠다”고 주문했다.

이어 “포항 지진은 전국을 뒤흔든 첫 번째 지진이고, 아마 피해규모도 첫 번째가 될 거 같다”며, “우선 불편하고 불안한 시간을 보내고 계신 포항 시민들께 위로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 “조속한 피해복구를 위한 재난안전특별교부세를 최대한 빨리 집행하고, 대학입시 일정의 차질 없는 진행 준비, 수험생들의 상처나 동요가 없게 해 달라”며, “많은 학부모, 학생들이 염려해 마지않는 시험지 보관 문제 이건 100% 완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그러면서 “기상청이 여진의 예측, 분석, 관리, 이게 우선 급하지만 활성단층 조사를 포함해서 우리 한반도, 특히 동남부 지하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까지 조사 범위를 더 깊게 가져가서 국민이 알 수 있게 해드려야 한다”고 지시했다.

이 총리는 “이제 지진은 국가를 가리지 않는다. 이 지구는 우리가 옛날에 알던 지구가 아니다. 지구가 많이 앓고 있는 것 같다”며, “우리가 앓고 있는 지구로부터 피해를 덜 보도록 하는 지혜뿐만 아니라 지구 자체를 어떻게 도울지 환경부를 중심으로 연구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

강윤희 기자 kangyun110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