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04 (토)
부산시, 흰줄숲모기 5종 바이러스 미검출
상태바
부산시, 흰줄숲모기 5종 바이러스 미검출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7.11.16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흰줄숲모기.(사진=부산시)

[KNS뉴스통신=이정민 기자]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이하 연구원)은 흰줄숲모기를 채집해 조사한 결과 지카바이러스 등 5종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았다고 16일 밝혔다.

연구원은 지난 3월부터 10월말까지 부산지역 항만과 공항 근처, 숲 등 6곳을 선정해 월 두차례 모기를 채집조사 했다. 

이번 조사는 기후변화 대비 매개체 발생분포와 해외 감염성질환 유입을 지속해서 감시하고 있는 연구원에서,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국내 유입에 대비해 지카바이러스 매개모기로 알려진 흰줄숲모기 서식실태 및 지카바이러스 병원체 보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했다.

흰줄숲모기는 지카바이러스 매개모기로, 나무구멍, 폐타이어, 화분 등 소형용기의 고인 물에 산란하고 주로 숲, 숲근처 주택가 인근에 주로 서식하며, 주로 낮 시간에 활발히 흡혈하는 모기로 지카바이러스 외에도 뎅기열 등을 전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결과 6곳에서 흰줄숲모기 15마리가 채집되었으며, 전체 모기 중 2.5%로 이들 흰줄숲모기에서 지카바이러스를 포함한 5종 바이러스(일본뇌염, 뎅기, 황열, 웨스트나일)는 검출되지 않았다. 

이번에 채집된 모기 총 607마리 중 종류별로 분류한 결과, 빨간집모기가 42.0%로 가장 많았으며, 큰검정들모기 26.2%, 얼룩날개모기 17.9%, 한국숲모기 4.4%, 작은빨간집모기 3.0%, 흰줄숲모기 2.5% 순이다.   

연구원 관계자는 “흰줄숲모기는 봄부터 늦가을까지 활동하므로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을 위해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모기 유충 서식지인 물웅덩이 등을 최대한 줄이도록 하며,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발생 국가를 방문한 여행객은 귀국 후 유사 증상이 있을 경우 보건소나 의료기관에 방문해 바이러스 감염여부를 확인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연구원은 향후에도 해외 유입 감염병 감시와 시민들의 건강을 위해 부산지역 흰줄숲모기 조사를 보건환경연구원 감염병조사팀에서 지속해서 실시할 계획이다.

이정민 기자 leeds0038@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