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더블
하늘과 맞닿은 땅, 아이슬란드

태초의 신비로움을 간직한 뜨겁고, 차가운 땅 아이슬란드는 지구의 숨구멍이라고 불리 우는 전혀 다른 자연을 가진 사람이 사는 세상 끝의 섬나라이다.

빛을 잃은 아이슬란드의 겨울은 시간을 잊게 만들고 얼음과 용암이 함께하는 검은 대지는 전설 속의 나라로 가는 길목의 표지판처럼 다가온다.

하늘로 가는 영혼들의 슬픈 춤사위로 알려진 북극광(오로라)은 자연이 주는 최고의 신비로움을 느끼게 해 준다.

지구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커튼형 오로라를 보여 준다는 아이슬란드의 겨울 여행은 자연이 주는 신비로운 추억이 될 것이다. 설국 속의 뜨거운 나라 아이슬란드의 겨울 여행 속에 더해지는 또 다른 즐거움은 하늘이 내려 앉은 듯한 호수에서 억겁의 시간으로 뭉쳐진 진흙 팩과 함께하는 온천은 하늘과 맞닿은 땅에서 느낄 수 있는 최고의 추억을 간직하게 될 것이다.

진교훈 나이스트립 대표

국민의 반 이상이 거주하고 있는 수도 레이카비크는 마치 미국의 솔트레이크시티처럼 주위가 산으로 둘러 쌓여있고, 시청 앞의 호수와 아름답게 꾸며진 자그마한 도시가 아늑하고 온화한 느낌을 주는 곳이다.

아이슬란드 수도 레이크비크에서 39km 거리에 있는 블루라군은 아이슬란드 최대의 관광명소중 하나다.

세계 5대 온천 중 하나로 꼽히는 블루 라군 온천은 규모나 분위기 또한 전세계 어디와 비교해도 그 독특함을 견줄 수 없는 곳이다.

또한 운이 좋다면 겨울하늘에 춤추는 오로라를 배경을 온천을 즐길 수 있는 아주 특별한 장소이다. 싱벨리어 국립공원은 아메리카판과 유라시아 판이 만나는 곳으로 지금도 매년 2cm씩 벌어지고 있다.

아이슬란드는...

아이슬란드는 생각만큼 춥지 않다 1월 최저기온 영하 -5도, 최고기온 4도인데 이슬란드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오해는 이름에서 오는 날씨에 대한 두려움입니다. 얼음으로 덮힌 나라를 연상시키는 ICE-LAND, 바이킹들이 발견하여 처음 아이슬란드에 왔을 때 자신들이 이 섬을 독차치하고 싶어서 아무도 탐내지 못하도록 아무것도 없는 얼음의 땅인 것 마냥 아이슬란드라고 이름 지었습니다. 사실은 아이슬란드는 북쪽나라임에도 기후가 따뜻하고, 강이 1년간 어는 법이 없고, 세계 어느 곳보다도 많은 유황천과 온천이 있는 녹음이 우거진 푸른 땅이다.

유럽에서 가장 서쪽에 자리하고 있는 아이슬랜드는 북대서양에서 두 번째로 큰 섬이다. 북대서양의 한가운데에 자리하고 있어 유럽과 미주를 잇는 건널목 역할을 하고 있다. 처음 이곳을 찾은 정착민은 노르웨이와 아일랜드에서 건너와 자리를 잡은 사람들이며, 이미 AD930년에 입법제도를 도입,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입법제도를 선보인 나라이기도 하다.

아직도 바이킹의 모습을 이곳 저곳에서 느낄 수가 있는가 하면, 1968년 첫번째 우주인이 달나라에 가기 위해 우주산책 연습을 했던 곳 바로 아이슬랜드의 화산 지역이었던 라바필드 였다. 특이한 것은 그들의 이름에서도 엿볼 수가 있다. 이름의 끝말에 son(아들)이 붙으면 남자를 일컫고, dottir(딸)를 붙인 것은 여성을 말해준다.

영화 속 아이슬란드

아이슬란드가 영화감독들을 사로잡고 있는 큰 이유는 독특한 자연경관과 긴 일광 시간 때문입니다. '신이 세상을 창조하기 전에 연습한 곳이 아이슬란드'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자연 풍광이 멋진 곳입니다" 현대적인 도시부터 황량한 우주공간, 아름다운 해변, 사막, 빙하, 화산까지 다양한 모습을 담을 수 있는 곳이다.

01 인터스텔라 - 영화에 첫 번째로 등장하는 밀러의 행성은 얕지만 끝이 보이지 않는 부루나산두르 호수에서 촬영했습니다. 영화 배경에 나온 빙하지대는 스카프타펠(skaftafell) 국립공원에 있는 빙하지대이다. 빙하트래킹 투어를 할 수 있다.

02 오블리비언 - 모두 부셔져 버린 지구의 미식축구 경기장의 촬영지 흐로사보그의 황량한 자연공간이다.

03 프로메테우스 - 아이슬란드의 데티포스 폭포에서의 초현실적인 경관을 보여준다.

04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 월터가 뻥 뚫린 아이슬란드 도로를 스케이트를 타고 질주하는 장면. 월터가 벌이는 모험은 여전히 떠날 수 없는 현실의 관객에게 짜릿한 대리만족의 경험을 제공한다.

<참고사항>

아이슬란드 여행 프로그램은 겨울철과 나머지 기간의 투어 목적이 조금 다르다. 겨울철에는 눈 때문에 도로가 폐쇄되는 경우가 많아서 남부투어에 국한되는 프로그램으로 주로 진행한다. 그래서 대부분 7일 이내의 프로그램들이 진행이 되며, 오로라투어가 겨울여행의 하이라이트이다. 봄부터 초가을까지는 일주 상품들 10~11일정도 소요되는 프로그램들이 진행이 된다. 주요도로인 1번 국도를 따라서 레이카비크와 남부지역은 물론 동부와 북부, 서부의 피요르드 지역까지 포함하여 데티포스, 크라플라산, 뮈바튼 호수 등 다양한 아이슬란드의 매력을 접할 수 있다. 또한 여름철에는 영국(잉글랜드,스코트랜드, 아일랜드) 및 그린란드 등 인근국가와 함께 보는 여행프로그램들이 인기다.

강대옥 기자  sorbier51@naver.com

<저작권자 © KNS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관련기사

강대옥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KNS가 만난 사람
[인터뷰] 박우현 박사, 동서통합의술로 난치병 치료 선도[인터뷰] 박우현 박사, 동서통합의술로 난치병 치료 선도
나눔정신 실천하는 유태호 (주)희성 대표나눔정신 실천하는 유태호 (주)희성 대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