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0:03 (금)
합참 “귀순 북한군에 北군인 4명이 40여 발 사격…후속조치 검토”
상태바
합참 “귀순 북한군에 北군인 4명이 40여 발 사격…후속조치 검토”
  • 강윤희 기자
  • 승인 2017.11.14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뉴스통신=강윤희 기자] 합동참모본부는 오늘(14일) 전날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지역으로 귀순한 북한군 병사와 관련 “북한군 4명이 40여 발 사격을 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서욱 합참 작전본부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업무보고에 출석해 이 같이 보고했다.

서 본부장은 “어제 오후 3시14분께 판문각 남쪽에서 이동하는 북한군 3명을 관측했고, 이후 북한군 1명이 지프를 타고 돌진해 남쪽으로 오는 것을 식별했다”며, “북한군 3명과 적 초소에 있던 1명이 (귀순 병사를) 추격해 사격했고, 40여 발을 사격한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이어 “3시31분에는 귀순자 1명이 MDL (남쪽) 50m 지점에서 쓰러져 낙엽 사이에 들어가 있는 것을 식별해 대비태세를 격상한 뒤 3시56분께 간부 3명이 포복으로 접근해 (귀순 병사를) 끌어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이 ‘JSA에서 북한의 총탄이 우리 쪽으로 넘어온 최초의 사건 아니냐’는 질문에 “맞다”고 답했다.

다만 서 본부장은 “(귀순 병사가) 북측에 있을 때 사격이 시작돼서 MDL 통과 즈음까지 사격이 됐다. (MDL 남쪽으로 넘어온 후 사격이 계속됐는지 여부는) 계속 파악해 보겠다”고 답했다.

송 장관은 후속조치에 대해서는 “군사정전위를 통해 북한 측에 (적절한 조치를) 요구하게끔 하겠다”며, “요구가 안 받아들여지면 법적 조치를 하고 성명서를 발표하는 등의 조치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강윤희 기자 kangyun110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