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04 (토)
文 대통령-리커창 총리 “한중 교류 협력 조속히 정상궤도 복귀 최선”
상태바
文 대통령-리커창 총리 “한중 교류 협력 조속히 정상궤도 복귀 최선”
  • 강윤희 기자
  • 승인 2017.11.14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한국 기업 애로 해소·투자 활성화 돼야”…리커창 “새로운 지평 열릴 것”
사진=청와대 페이스북

[KNS뉴스통신=강윤희 기자] 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 참석차 필리핀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리커창 중국 총리는 13일(현지시간) 회담을 갖고 양국 간 실질적인 협력 증진 방안과 한반도 정세에 관한 상호 관심사 등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과 리 총리는 이날 오후 7시48분부터 50여 분간 마닐라 시내의 소피텔 호텔에서 첫 회담을 갖고 양국 교류 협력이 조속히 정상궤도로 돌아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고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현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수석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리 총리는 지난달 31일 ‘한중 관계 개선 발표’와 지난 11일 베트남에서의 한중정상회담을 바탕으로 양국 관계 발전의 중요성을 공감하면서 경제 분야를 중심으로 한 실질 협력 방향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사드 문제로 침체됐던 한중관계로 인해 한국의 많은 기업이 어려움을 겪어왔다”고 환기한 뒤, “우리 기업들의 애로가 해소되고 양국 간 경제, 문화, 관광 교류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협조해 달라”고 리 총리에게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양국 기업들의 애로 해소와 투자 활성화를 위한 양국 간 경제 분야 고위급 협의체 신속 재개, 중국 내 우리 기업이 생산한 배터리 보조금 제외 철회, 한국산 제품에 대한 반덤핑 수입규제 철회 등을 요청했다.

또한 양국에 개설된 원·위안화 직거래 시장 발전과 양국 금융협력 분야의 속도감 있는 추진, 미세먼지에 대한 양국 공동대응 등도 제안했다.

리커창 총리는 “중한 관계의 발전에 따라 일부 구체적이고 예민한 문제들을 피하긴 어렵지만 한중 간 실질협력 전망은 아주 밝다”며, “양국은 상호보완성이 강해 양국 관계의 미래를 자신할 수 있다”고 말했다.

리 총리는 또 “양국 관계는 우여곡절을 겪었으나 추운 겨울이 지나고 훨씬 따뜻한 봄을 맞을 수 있게 됐다”며, “새로운 지평이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 리 총리는 북핵 문제와 관련 한반도 비핵화 및 북핵 문제 평화적 해결에 대한 원칙을 재확인했다.

윤영찬 수석은 “양측은 무엇보다 북한이 도발을 중단하고 비핵화 의지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며, “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대화 재개 여건을 조성하는 등 국면 전환을 위한 창의적 해법을 마련하기로 노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강윤희 기자 kangyun110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