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9:33 (토)
전병헌 전 보좌진 구속...롯데홈쇼핑 재승인 댓가 '뇌물수수'
상태바
전병헌 전 보좌진 구속...롯데홈쇼핑 재승인 댓가 '뇌물수수'
  • 조창용 기자
  • 승인 2017.11.10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스포츠협회 3억원 후원금 중 1억원 빼돌려
전병헌 전 보좌진, 뇌물 혐의 구속 <사진=JTBC 방송화면 캡처>

[KNS뉴스통신 조창용 기자] 롯데홈쇼핑 재승인을 묵인하는 댓가로 e스포츠협회에 억대의 후원금 출연을 요구하는 방식으로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 전 보좌진 등 관련자 3명이 모두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오민석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10일 19대 국회에서 전병헌 의원실 비서관을 지낸 윤모씨와 김모씨, 자금세탁 브로커 배모씨 등 3명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한 뒤 "범죄혐의가 소명되고, 도망 및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어 구속의 사유와 필요성이 인정된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전 날 SBS TV 단독보도에 따르면 검찰은 롯데홈쇼핑이 전 수석이 회장을 지낸 e스포츠협회에 낸 3억 원을 재승인 관련 청탁의 대가로 보고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2015년 4월 30일 미래부 산하 심사위원회가 롯데홈쇼핑의 재승인을 결정했고 실제 재승인장이 교부된 건 5월 26일인데, 그사이에 재승인에 하자가 있다는 것을 확인한 윤 씨 등 당시 전병헌 의원 보좌진들이 이를 문제 삼으면서 롯데홈쇼핑에 돈을 요구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다만 검찰은 영장 청구서에 전 수석을 공범으로 적시하지는 않았다.

검찰 관계자는 "국회의원 보좌진도 별정직 공무원인 만큼 전 수석을 포함 시키지 않아도 범죄는 성립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검찰은 단순한 보좌진이었던 윤 씨 등이 재승인을 보장할 만큼의 능력은 없었다고 보고 니다.

이 때문에 당시 국회 미방위 소속위원이던 전 수석이 측근을 앞세웠거나 배경으로서의 역할을 했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윤 씨 등 3명은 오늘(9일) 구속 영장 심사에서 연구 용역을 내세워 빼돌린 후원금 1억여 원을 나눠 가졌다며 일부 혐의를 인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업무상 횡령 및 범죄수익은닉규제법 위반(자금세탁) 등 혐의를 적용해 8일 밤 이들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들은 7일 오전 검찰에 체포됐다.

한편 롯데홈쇼핑은 2014년 납품업체로부터 뒷돈을 받은 혐의로 신헌 당시 대표 등 임직원이 구속돼 2015년 3월 재승인을 앞두고 다급한 처지에 놓였다.

조창용 기자 creator20@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