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9:09 (토)
[KNS청년뉴스_청년티비] 여성 최초 장군으로 전역한 법무법인 바른 이은수 변호사 인터뷰 #1
상태바
[KNS청년뉴스_청년티비] 여성 최초 장군으로 전역한 법무법인 바른 이은수 변호사 인터뷰 #1
  • 조에스더 기자
  • 승인 2017.11.09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NS청년뉴스_청년티비=총감독 조에스더 기자/ 촬영 Lim CP/ 편집 조병혁 PD/ 기획 박종혁 기자]  24년간 군에서 군법무관으로 복무하였고 퇴직후 현재 법무법인 바른 의 변호사로 있는 이은수 변호사입니다. 

Q.최초의 여성 법무관 장군? 

군에서는 여성장군이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간호장군도 있고 보병장군도 있고 기타장군도 있고 이렇게 나눌 수 있는데요.간호장군은 2001년도부터 나왔고 보병장군도 2010년도부터 나왔고 저는 이제 법무병과에서 여성 최초의 장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법무관 이란? 

군 안에는 군사법원이라는게 있어요. 군사법원이란 바깥에 일반 범죄를 저지르면 처벌을 받잖아요.군에서는 군사법원이 사회의 형사법원 역할을 하거든요. 형사법원에서 군 판사도 필요하고 군 검사도 필요하고 변호사가 필요해요. 법무관이 이런 보직을 받아서 그런 역할도 하고 군에는 지휘관이 있는데 사단장님, 군단장님, 참모총장님 등이 있는데 그분들의 법률적인 보좌를 해주는게 법무관이고 여러가지 변호사나 법률가들이 할 영역이 굉장히 많아요. 판사, 검사, 변호사 역할을 군에서 법무관이 다 담당한다. 그 분야 전체를 법무관이 담당하신다고 보면 됩니다. 

Q.최초의 여성장군으로 전역한 소감? 

24년간 군 생활을 했고요. 제가 처음에 장군이 되고싶어서 법무관 들어간건 아닌데 결국에는 장군으로 전역하게 되서 저 개인적으로 기쁘고요. 또 우리 여성 법무관들이 앞에 선배가 간 길이 있기때문에 그 친구들에게 많이 도움이되고 힘이 되었으면 합니다. 

Q.여성 장군을 희망하는 후배들에게 

아직 법무병과에서 여성장군이 나올려면 시간이 좀 걸리구요. 제가 처음에 여성 법무관으로 91년도에 들어갔는데 10년간은 여성이 저 혼자였어요. 요즘에는 병과에 여성법무관들이 제가 전역할 때 벌써 한 70여명 됐어요.그래서 한 10년안에는 다시 장군이 나오지않을까 그런 생각을 하고있는데 아마 지금 맡은 분야에서 최선을 다한다면 군에서 어느 분야보다 공평하고 공평한 인사가 이뤄지는 병과이기 때문에 후배들도 꿈만가지고 열심히 일하면 아마 장군까지 진급할 수 있는 길이 열려있다 그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이은수 변호사 약력 * 
2015 ~ 법무법인 바른 변호사 
2012.12~2014.12 제9대 고등군사법원 원장 
2011.04~2014.12 대한민국 육군 준장 
2011.04 대한민국 육군 법무병과 과장 

조에스더 기자 esder8827@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