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2:04 (토)
이낙연 총리 “여성기업 성장·세계진출 지원에 최선 다할 것”
상태바
이낙연 총리 “여성기업 성장·세계진출 지원에 최선 다할 것”
  • 강윤희 기자
  • 승인 2017.11.03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국무총리실

[KNS뉴스통신=강윤희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오늘(3일) “문재인 정부는 여성경제인들이 능력을 더 발휘하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 판로와 인력 등 여러 정책수단을 가동해 여성기업의 성장과 세계진출을 돕겠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여성경제인협회가 서울 종로구 JW메리어트호텔에서 개최한 ‘제21회 여성경제인의 날’ 기념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이 총리는 “여성기업의 대다수는 직원 10명 안팎의 소기업들이다. 여성이 경영하는 수출기업은 전체의 5%에 불과하다. 여성에게 불리한 경제체제와 사회인식도 아직은 남아 있다”며, “아직도 갈 길이 멀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망은 절대 나쁘지 않다. 여성기업은 더 많아지고, 더 강해질 것”이라며, “이제까지 불가능해 보였던 분야에도 여성기업이 진출하고, 국가 경제에서 여성기업은 더 중요한 기여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전날 제52회 전국여성대회에서 축사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미래사회의 가장 큰 특징이 ‘여성화’이고, 여성화 추세가 한국에서 더 빨리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이런 변화에 대한 우리 사회의 준비도 빨리 진행돼야 하고, 그 일을 정부가 앞장서고자 한다”며, “기술개발과 창업에 더 많은 여성이 도전하도록, 여성전용 벤처펀드와 R&D(연구개발)에 대한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여성들이 일과 가정을 병행할 수 있도록 더 세밀한 제도와 정책을 준비해 시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총리는 “문재인 정부는 여성장관 30% 공약을 초과 달성해서 32%를 여성장관으로 임명했다”며, “어제 사실상 확정한 공공부문 여성 고위직 비율 확대 목표는 여성경제인 여러분이 상상하는 것보다 더 높게 잡았고 곧 국무회의를 거쳐서 발표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총리는 “기업 경영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창업 준비부터 모든 과정이 피를 말리는 시간의 연속”이라며, “특히 여성이 기업을 일으키고 경영한다는 것은 더 어렵다. 경제체제는 남성 중심으로 작동되고 사회는 여성을 얕보곤 하며 게다가 여성은 가사와 육아의 짐을 떠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삼중, 사중의 난관을 이겨내시는 여성경제인 여러분은 진정한 영웅”이라며, “여러분 모두 자부심을 가지기에 충분하다는 말씀을 꼭 드리고 싶었다. 여러분을 존경한다”고 덧붙였다.

강윤희 기자 kangyun110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