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22:14 (목)
文 대통령, 나토 사무총장 접견…“군사적 부분 더 강화되길 희망”
상태바
文 대통령, 나토 사무총장 접견…“군사적 부분 더 강화되길 희망”
  • 강윤희 기자
  • 승인 2017.11.02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청와대

[KNS뉴스통신=강윤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2일)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을 접견하고 “글로벌 파트너로서 나토와 한국 간 협력 관계가 증진되길 바라고, 특히 군사적 부분이 더 강화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접견실에서 전날 2박3일 일정으로 방한한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을 만나 “나토의 많은 회원 국가들이 과거 6·25 전쟁 때 우리 한국을 위해 참전해 주기도 하고, 또는 의료지원이나 물자지원을 해 준 그런 나라들이라 한국은 나토에 아주 강한 친근감을 갖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실제로 휴전선은 우리 서울에서 45km도 채 되지 않고, 차로는 1시간이면 갈 수 있는 거리”라며, “그만큼 한반도 안보 상황이 긴박하고, 특히 북한의 거듭되는 핵과 미사일 도발로 인해서 한반도와 주변 정세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사무총장께서 북한이 도발할 때마다 신속하게 규탄 성명을 내주고, 또 우리 북핵 문제에 대한 한국의 입장을 지속적으로 지지해 주신 데 대해서 감사드린다”며, “사무총장께서 그런 만큼 군사적 충돌의 위험성을 지적하면서 북핵 문제가 반드시 외교적 해법으로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한 점에 대해서도 공감하고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강한 억지력으로 안보를 지키고, 유럽의 평화를 지키는 나토의 역량에 대해 아주 높이 평가한다”고 강조했다.

노르웨이 총리 출신인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저와 대표단을 따뜻하게 맞아주셔서 감사하다. 여기 한국에 오게 된 것이 저에겐 큰 영광”이라며, “나토 사무총장으로서는 처음 한국에 방문했다. 그리고 나토와 대한민국의 가까운 협조 관계를 다시 한 번 감사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와 “오늘 아침에 DMZ를 방문했다. 거기서 수많은 군인들이 충성심을 가지고 한국의 평화 뿐만 아니라 세계의 평화를 위해서 열심히 복무하는 것을 보고 감명 받았다"면서 "그래서 나토를 대표해 대통령께서 대한민국의 평화, 이 지역의 평화를 위해 그렇게 힘쓰시고 계신 데 대해 깊이 감사드린다"고 화답했다.

강윤희 기자 kangyun1107@kns.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기기사
섹션별 최신기사
HOT 연예